4월 13일 상한가 종목은 진원생명과학, 키다리스튜디오, 유유제약, 유유제약1우, 유유제약2우B, 디앤씨미디어, 이트론, 나노엔텍, 플리토, SG, 위즈코프, 이상 11 종목입니다.
진원생명과학
12일 정부가 국산 코로나 19 백신 개발을 위해 임상에 진입한 기업인 K바이오사이언스,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등에 68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임상시험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밝히자 주가가 급등하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유유제약, 유유제약1우, 유유제약2우B
어제 오세훈 서울시장이 정부에 자가진단키트 도입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촉구하면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유일하게 ‘래피드 방식’ 신속 항원 키트로 긴급사용승인 허가를 받은 SD바이오센서의 유통과 수출을 담당하고 있는 유유제약이 이틀 연속 급등 행진을 이어가며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트론
인도가 러시아의 스푸트니크V 코로나 19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는 소식에 러시아 코로나 19 백신 관련주들인 이아이디(24.84%), 이화전기(17.70%), 이수앱지스(10.92%), 바이넥스(14.14%)등이 급등하면서 이트론이 상한가를 달성했습니다.
이트론은 러시아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국내 CMO업체인 한국코러스에 아이디와 함께 각각 100억 원씩 총 200억 원을 투자해서 러시아 백신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나노엔텍
SK텔레콤 자회사인 나노엔텍은 3분 만에 95% 정확도로 코로나 19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지난해 12월 출시했고 이탈리아 보건당국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현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진단키트 100만 개를 판매했으며, 추가 수요가 많아 생산 라인 증설 작업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전날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북미 지역 최초 웹툰 플랫폼 '타파스미디어' 경영권 인수를 추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자 국내 웹툰 제작 업체들이 이목을 끌면서 주가가 상승한 가운데 키다리스튜디오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오리지널 웹툰 150여편을 제작해 봄툰, 레진코믹스, 델리툰 등의 플랫폼을 통해 국내와 북미, 일본, 유럽 등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디앤씨미디어
디앤씨미디어도 키다리스튜디오와 같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미국 웹툰 플랫폼업체인 타파스 미디어의 경영권을 인수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디앤씨미디어의 2대주주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이 합병해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됨)입니다.
플리토
지난 12일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1조 원을 투자해 모든 언어로 모든 나라에 웹툰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히면서 플리토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플리토는 전 세계 173개국에 25개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누적 이용자가 1000만 명을 넘으며, 세계 300만 명의 번역가가 플리토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SG
SG는 특별한 이슈 없이 상한가를 달성했지만 윤석열 관련주에 속한 것이 주가 상승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SG는 SG그룹의 계역사인 SG충방의 본사가 논산에 위치해 있어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된 것으로 보입니다.
위즈코프
위즈코프는 일자리 관련주로 불리며 각종 일자리 정책이 펼쳐질 때마다 주가가 변동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2일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청년실업 문제가 너무 심각하다며 이 문제 해결이 국가의 최우선 관제라고 언급한 것이 위즈코프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최근 20주 연속 휘발유 가격이 상승한 것도 상한가를 기록하는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위즈코프는 정읍, 순천 휴게소와 주유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