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기술자격증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 메뉴 및 준비물 총정리 (+ 시험 일정)

반응형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시험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국가기술자격 종목별 채용시장 활용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구인 공고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국가기술자격증 3위에 오른 자격증이 한식조리기능사일 정도로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취업 잘되는 자격증 종류 및 순위

 

기능사 자격증 인기 순위 및 추천 자격증

 

인기가 많은 자격증인만큼 매년 수만명의 사람들이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는데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된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리 자격증 종류 및 취득 순서

 

필기시험은 ① 한식 재료관리, ② 음식 조리 및 위생관리를 시험과목으로 하며 4지 선택형 60문제를 60분 동안 풀게 됩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해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구요.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컴퓨터 CBT 방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 종료 즉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합격률이 50% 정도로 높은 편이라 그리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인데요. 보통 1~2주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필기 및 실기 합격률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필기시험 유효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필기시험 합격 후 2년 동안은 실기시험에 떨어져도 필기시험에 재응시할 필요 없이 실기시험에만 계속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평균 합격률이 35% 정도로 필기시험보다 합격하기가 어려운데요 시험장에서 직접 한식을 조리해야 하다보니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생겨 불합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은 문제로 출제되는 요리 메뉴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응시자의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도 평가 대상이기 때문에 실기 시험 메뉴를 익히고 준비하는 것은 기본이고, 위생상태 점검을 위한 복장과 조리 장비 같은 도구 등 각종 준비물을 잘 챙겨가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 메뉴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은 70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지고, 주어진 시간 동안 2가지 메뉴의 요리를 완성해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을 보게 되는 2가지 메뉴는 비빔밥, 콩나물밥, 장국죽, 완자탕, 생선찌개, 두부젓국찌개, 제육구이, 너비아니구이, 더덕구이, 생선양념구이, 북어구이 섭산적, 화양적, 지짐누름적, 풋고추전, 표고전, 생선전, 육원전, 두부조림, 홍합초, 겨자채, 도라지생채, 무생채, 더덕생채, 육회, 미나리강회, 탕평채, 잡채, 칠절판, 오징어볶음, 재료썰기, 배추김치, 오이소박이 등 총 33가지 메뉴 중에서 랜덤하게 출제되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33가지 메뉴를 모두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문제
번호
한식조리기능사 메뉴 시험
시간
1 비빔밥 50
2 콩나물밥 30
3 장국죽 30
4 완자탕 30
5 생선찌개 30
6 두부젓국찌개 20
7 제육구이 30
8 너비아니구이 25
9 더덕구이 30
10 생선양념구이 30
11 북어구이 20
12 섭산적 30
13 화양적 35
14 지짐누름적 35
15 풋고추전 25
16 표고전 20
17 생선전 25
18 육원전 20
19 두부조림 25
20 홍합초 20
21 겨자채 35
22 도라지생채 15
23 무생채 15
24 더덕생채 20
25 육회 20
26 미나리강회 35
27 탕평채 35
28 잡채 35
29 칠절판 40
30 오징어볶음 30
31 재료썰기 25
32 배추김치 35
33 오이소박이 20

 

각 메뉴마다 지급되는 재료와 조리 시간뿐만 아니라 조리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요구사항도 다르기 때문에 미리 메뉴에 따른 조리 시간과 요구 사항을 숙지해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비빔밥 메뉴를 조리할 경우 채소, 소고기, 황·백지단의 크기는 0.3cm x 0.3cm x 5cm로 썰어야 하는 등 아래와 같은 요구사항을 지켜 50분 안에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리 맛있는 비빔밥을 만들었다 하더라도 시간 안에 요리를 완성하지 못하거나 요구 사항을 지키지 못해 감점을 당할 경우 불합격하게 됩니다. 

 

※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비빔밥을 만드시오.
가. 채소, 소고기, 황․백지단의 크기는 0.3cm x 0.3cm x 5cm로 써시오.
나. 호박은 돌려깎기하여 0.3cm x 0.3cm x 5cm로 써시오.
다. 청포묵의 크기는 0.5cm x 0.5cm x 5cm로 써시오.
라. 소고기는 고추장 볶음과 고명에 사용하시오.
마. 담은 밥 위에 준비된 재료들을 색 맞추어 돌려 담으시오.
바. 볶은 고추장은 완성된 밥 위에 얹어 내시오.

 

한식조리기능사 메뉴 33가지에 대해 현장에서 지급되는 재료의 목록과 수량, 레시피 및 조리과정상 주의사항은 파일로 첨부하니 꼭 읽어본 후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한식조리기능사-과제 (레시피).zip
2.48MB

 

33가지 메뉴 중 배추김치, 오이소박이 2개과제는 2024년에 새롭게 추가된 과제이며, 2023년 6월 30일에 공개된 과제에서 아래 표와 같이 배추김치의 지급재료가 변경되어 2024년부터 출제되니 착오없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한식조리기능사 메뉴 중 레시피나 요구사항이 변경된 과제는 다음과 같으니 2023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식조리기능사 메뉴 변경사항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기본적으로 2가지 메뉴를 모두 시간 내 완성해야 채점 대상이 되는데요. 실기시험 채점은 메뉴당 안전관리 5점, 조리기술 30점, 작품의 평가 15점으로 평가해 2가지 메뉴 합계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에서는 조리도 제대로 못해보고 실격처리 당해 불합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① 위생복, 위생모, 앞치마, 마스크 중 한 가지라도 착용하지 않은 경우, ② 지정된 수험자 지참 준비물 이외의 조리기구를 사용한 경우가 실격을 당하는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한식조리기능사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에 관한 세부기준을 반드시 확인하고 기준에 맞는 위생복, 위생모, 앞치마, 마스크와 지참이 허용된 조리도구만 실기 시험장에 갖고 가야 합니다. 

 

개인위생상태 및 복장 준비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장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위생상태와 복장은 아래표와 같은데요. 규정에 어긋나는 위생복이나 위생모, 앞치마 등을 착용할 경우에는 감점을 당하게 되니 미리 확인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흰색이 아닌 유색 위생복을 착용했을 경우에는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 배점을 0점 처리 당해 10점이 깎이게 되니 주의가 필요한데요. 뿐만 아니라 위생복 상의·앞치마를 착용하였더라도 부직포, 비닐 등 화재에 취약한 재질의 복장을 착용한 경우에도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 점수 배점이 0점 처리되기 때문에 재질도 살펴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부터 눈금표시 조리도구 사용을 허용하는 규정이 위생생태 및 안전관리 세부기준에 반영되어 눈금표시된 조리기구를 사용하더라도 실격 처리되지는 않지만, 조리기술 및 숙련도 평가에 반영합니다. 

 

순번 구 분 세 부 기 준
1 위생복 상의 체 흰색, 손목까지 오는 긴소매
-조리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안전사고(화상 등) 예방 및 식품위생(체모 유입방지,
오염도 확인 등) 관리를 위한 기준 적용

-조리과정에서 편의를 위해 소매를 접어 작업하는 것은 허용
-부직포, 비닐 등 화재에 취약한 재질이 아닐 것, 팔토시는 긴팔로 불인정
의 여밈은 위생복에 부착된 것이어야 하며 벨크로(일명 찍찍이), 단추 등 크기, 색상, 모양, 재질은 제한하지 않음(, 금속성은 제외)
2 위생복 하의 재질무관, 안전과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발목까지 오는 긴바지
-조리기구 낙하, 화상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 적용
3 위생모 체 흰, 빈틈이 없고 바느질 마감처리가 되어 있는 일반 조리장
통용되는 위생모(모자의 크기, 길이, 모양, 재질(부직포 등)은 무관)
4 앞치마 전체 흰색, 무릎아래까지 덮이는 길이
-상하일체형(목끈형) 가능, 부직포비닐 등 화재에 취약한 재질이 아닐 것
5 마스크 침액을 통한 위생상의 위해 방지용으로 종류는 제한하지 않음
(,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마스크 착용 의무화 기간에는투명 위생 플라스틱 입가리개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정하지 않음)
6 위생화
(작업화)
색상 무관, 굽이 높지 않고 발가락발등발뒤꿈치가 덮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깨끗한 운동화 형태
7 장신구 일체의 개인용 장신구 착용 금지(, 위생모 고정을 위한 머리핀 허용)
8 두발 단정하고 청결할 것, 리카락이 길 경우 흘러내리지 않도록
머리망을 착용하거나 묶을 것
9 /손톱 에 상처가 없어야하나, 상처가 있을 경우 보이지 않도록 할 것(시험위원 확인 하에 추가 조치 가능)
손톱은 길지 않고 청결하며 매니큐어, 인조손톱 등을 부착하지 않을 것
10 폐식용유 처리 사용한 폐식용유는 시험위원이 지시하는 적재장소에 처리할 것
11 교차오염 교차오염 방지를 위한 칼, 도마 등 조리기구 구분 사용은 세척으로 대신하여 예방할 것
조리기구에 이물질(, 청테이프)을 부착하지 않을 것
12 위생관리 재료, 조리기구 등 조리에 사용되는 모든 것은 위생적으로 처리하여야 하며, 조리용으로 적합한 것일 것
13 안전사고 발생 처리 사용(손 빔) 등으로 안전사고 발생 시 응급조치를 하여야하며, 응급조치에도 지혈이 되지 않을 경우 시험진행 불가
14 눈금표시 조리도구 ⋅눈금표시된 조리기구 사용 허용 (실격 처리되지 않음, 2022년부터 적용) (단, 눈금표시에 재어가며 재료를 써는 조리작업은 조리기술 및 숙련도 평가에 반영)
15 부정 방지 생복, 조리기구 등 시험장내 모든 개인물품에는 수험자의 소속 및 성명 등의 표식이 없을 것(위생복의 개인 표식 제거는 청테이프로 부착 가능)
16 청테이프사용 생복 상의, 앞치마, 위생모의 소속 및 성명을 가리는 용도로만 허용

 

※ 2024년 위생상태 및 안전관리에 대한 채점기준 

 

 

위생상태및안전관리세부기준(2024년적용)-조리공통.pdf
0.06MB

 

한식조리기능사 준비물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에 수험생이 지참해야 할 준비물 목록은 아래표와 같이 총 34개인데요 냄비나 도마, 후라이팬은 시험장에 준비되어 있는 도구를 사용해도 됩니다. 

 

2021년까지는 길이를 측정할 수 있는 눈금표시가 있는 조리기구 사용을 금지했었는데요. 2022년부터는 지참 준비물 규격을 변경해 모든 조리 기구에 눈금 표시 사용이 허용되었고, 면보/ 행주의 색상도 흰색으로 지정되었으니 착오없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순번 재료명 규격 비고
1 가위 -  
2 강판 -  
3 계량스푼 -  
4 계량컵 -  
5 국대접 기타 유사품 포함  
6 국자 -  
7 냄비 -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8 도마 흰색또는나무도마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9 뒤집개 -  
10 -  
11 마스크 -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12 면보/행주 흰색  
13 밀대 -  
14 밥공기 -  
15 볼(bowl) -  
16 비닐팩 위생백, 비닐봉지 등 유사품 포함  
17 상비의약품 손가락골무, 밴드 등  
18 석쇠 -  
19 쇠조리(혹은 체) -  
20 숟가락 차스푼 등 유사품 포함  
21 앞치마 흰색(남,녀공용)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2 위생모 흰색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3 위생복 상의-흰색/긴소매, 하의-긴바지(색상무관)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4 위생타올 행주, 키친타올, 휴지 등 유사품 포함  
25 이쑤시개 -  
26 접시 양념접시 등 유사품 포함  
27 젓가락    
28 종이컵 -  
29 종지 -  
30 주걱 -  
31 집게 -  
32 조리용칼, 칼집포함  
33 호일 -  
34 후라이팬 -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 지참준비물의 수량은 최소 필요수량이므로 수험자가 필요시 추가 지참가능합니다. 

 

지참준비물은 일반적인 조리용을 의미하며, 기관명, 이름 등 표시가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 지참준비물 중 수험자 개인에 따라 과제를 조리하는데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리기구는 지참하지 않아도 됩니다.

 

※ 지참준비물 목록에는 없으나 조리에 직접 사용되지 않는 조리 주방용품(, 수저통 등)은 지참 가능합니다.

 

※ 수험자지참준비물 이외의 조리기구를 사용한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준비물 목록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실기시험에 합격하지 못해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요식업에 종사한 경력이 있거나 요리 좀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잘못된 조리 습관이나 실기시험 시 준수해야 할 사항들을 숙지하지 못해 떨어지는데요.

 

한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이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야 합격하는 시험이 아니라 평가 기준에 적합한 방식으로 조리를 해야 합격하는 시험이라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흰색 위생복 등을 준비하는 것부터 시작해 시험장에서 사용할 조리도구를 미리 구비해놓고 반복연습을 통해 숙련도를 높이면서 위생관리를 위해 중간중간 조리대 정리정돈과 설거지하는 습관도 키우시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 한식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상시로 시행되기 때문에 거의 매주 시험을 볼 수 있으니 본인의 연습량과 스케줄에 맞춰 시험에 응시하여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조리 필기 & 실기)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및 변경 사항 안내 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의 5가지가 있는데요. 한식, 양식, 중식

allaboutwealth.tistory.com

 

한식조리기능사 시험 일정은 큐넷(Q-Net)홈페이지에서 상시 기능사 일정에서 종목과 지역을 선택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 클릭시 이동)

 

한식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조회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상시 검정 종목 필기 및 실기 시험일정

 

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복어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