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기술자격증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필기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총정리(+ 시험 일정)

반응형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방법

조리기능사 자격증에는 한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의 5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조리 자격증을 취득하고 요리사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취득하는 자격증이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입니다. 다른 조리 자격증에 비해 시험 난이도가 낮아 쉽게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 자격증 입문자에게 적합한 자격증이거든요. 

 

조리사 자격증 종류와 취득 순서

 

요리 자격증 종류 및 취득 순서 정리 (+ 조리 자격증 정보)

요리 자격증 알아보고 취득하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경력이나 스펙에 상관없이 취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이 요리 자격증입니다. 특별한 학위나 기술이 없어도 요리 전문학원에 다니거

allaboutwealth.tistory.com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취득할 수 있는데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된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검정형으로 취득하거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으로 설계된 교육·훈련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 평가를 거쳐 취득하는 과정평가형으로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과정평가형으로 양식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케이스는 2020년에 21명, 2021년에 57명으로 굉장히 적고 매년 3만여 명이 자격시험에 응시하는 검정형 방법으로 양식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특별한 응시 자격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 가능한 양식 조리 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시험에 대해 살펴볼게요. 

 

 

양식조리기능사 필기 시험 

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은 '양식 재료 관리'와 '음식 조리 및 위생관리'에서 출제되는데요. 객관식 4지 선택형 60문제를 1시간 동안 풀어야 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시험과목 시험 방법 시험 시간
양식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객관식 4지 선택형
60문제
60분

 

양식 조리를 위한 위생관리, 재료관리, 안전관리에 관한 문제와 함께 기본적인 양식 메뉴인 양식 스톡, 전채, 샌드위치, 샐러드, 수프, 파스타, 소스 조리 방법이 출제되는데요. 어렵지 않게 출제되기 때문에 독학으로 일주일 정도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유튜브에서 필기시험 준비를 위한 강의 동영상도 무료로 볼 수 있어 이를 활용해 3일 정도 공부하고 합격하는 수험생도 상당히 많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생기는데요. 필기시험 유효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필기시험 합격 후 바로 실기시험에 응시하지 않아도 되고 충분한 연습 후 준비가 됐을 때 응시하면 됩니다. 2년 동안은 실기시험에 불합격하더라도 필기시험을 다시볼 필요 없이 실기시험에만 계속 응시 가능하고요. 

 

양식조리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시험 합격률

 

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45.1%인데 반해 실기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33.9%로 실기시험이 필기시험보다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시험  메뉴(레시피)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70분 정도의 제한 시간 동안 양식 메뉴 2개를 조리하는 작업형 시험으로 치러지는데요. 

 

실기시험 응시자는 양식조리기능사 30개의 실기 메뉴 중에서 시험날 무작위로 선택된 2가지 메뉴를 요리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메뉴로 실기시험을 치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수험생은 30가지의 양식 메뉴를 모두 숙지하고 레시피와 조리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메뉴 30가지는 쉬림프카나페, 스페니쉬오믈렛, 치즈오믈렛, 윌도프샐러드, 포테이토샐러드, BLT샌드위치, 햄버거샌드위치, 브라운스톡, 이탈리안미트소스, 홀렌다이즈소스, 브라운그래비소스, 타르타르소스, 사우전아일랜드드레싱, 치킨알라킹, 치킨커틀렛, 비프스튜, 살리스버리스테이크, 서로인스테이크, 바베큐폭찹, 비프콘소메, 미네르트로니수프, 피시차우더수프, 프렌치프라이드쉬림프, 프렌치어니언수프, 포테이토크림수프, 샐러드 부케를 곁들인 참치 타르타르와 채소 비네그레트, 해산물 샐러드, 스파게티 카르보나라, 토마토소스 해산물 스파게티, 시저샐러드이고, 각 메뉴마다 시험 시간이 25~40분 정도 주어집니다. 

 

문제
번호
양식메뉴 시험
시간
1 쉬림프카나페 30
2 스페니쉬오믈렛 30
3 치즈오믈렛 20
4 윌도프샐러드 20
5 포테이토샐러드 30
6 BLT샌드위치 30
7 햄버거샌드위치 30
8 브라운스톡 30
9 이탈리안미트소스 30
10 홀렌다이즈소스 25
11 브라운그래비소스 30
12 타르타르소스 20
13 사우전아일랜드드레싱 20
14 치킨알라킹 30
15 치킨커틀렛 30
16 비프스튜 40
17 살리스버리스테이크 40
18 서로인스테이크 30
19 바베큐폭찹 40
20 비프콘소메 40
21 미네스트로니수프 30
22 피시차우더수프 30
23 프렌치프라이드쉬림프 25
24 프렌치어니언수프 30
25 포테이토크림수프 30
26 샐러드 부케를 곁들인 참치
타르타르와채소비네그레트
30
27 해산물 샐러드 30
28 스파게티 카르보나라 30
29 토마토소스 해산물 스파게티 35
30 시저샐러드 35

 

실기시험은 한가지 메뉴를 만든 후 나머지 메뉴를 만드는 방식이 아니라 2가지 메뉴를 제한시간 안에 만들어 제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각 메뉴의 조리 순서를 지키면서 2가지 메뉴의 작업 속도를 비슷하게 유지한 후 완성해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30가지 메뉴마다 시험장에서 지급되는 재료를 사용해 제한된 시간 동안 요구사항, 즉 레시피에 맞게 조리를 해야 점수를 획득하고 합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토마토소스 해산물 스파게티가 시험 문제로 등장한 경우 아래와 같이 스파게티면은 알 단테로 삶아야 하고, 오징어는 0.8cm x 5cm 크기로 썰어야 하는 등 요구사항을 모두 준수해야 합격 가능한 점수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주어진 재료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토마토소스 해산물 스파게티를 만드시오.
가. 스파게티 면은 al dante(알 단테)로 삶아서 사용하시오.
나. 조개는 껍질째, 새우는 껍질을 벗겨 내장을 제거하고, 관자살은 편으로 썰고, 오징어는 0.8cm x 5cm 크기로 썰어 사용하시오.
다. 해산물은 화이트와인을 사용하여 조리하고, 마늘과 양파는 해산물 조리와 토마토소스조리에 나누어 사용하시오.
라. 바질을 넣은 토마토소스를 만들어 사용하시오.
마. 스파게티는 토마토소스에 버무리고 다진 파슬리와 슬라이스 한 바질을 넣어 완성하시오.

 

따라서 미리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메뉴 30가지의 레시피를 익히고 손에 익을 정도로 충분한 연습을 해야 합격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실기 메뉴 30가지 레시피와 지급 재료 목록을 첨부하니 반드시 숙지하시고 시험장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2024 양식조리기능사-과제 (PDF).zip
2.30MB

 

 

양식조리기능사 메뉴 중 2024년 변경된 레시피나 지급재료는 없이 2023년과 동일합니다. 

 

실기 메뉴 채점은 메뉴마다 안전관리 5점, 조리기술 30점, 작품의 평가 15점을 기준으로 평가해 2가지 메뉴 합계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는데요.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실기시험은 정말 사소하게 생각하는 부분에서 실격을 당해 불합격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시험에서 요구하는 주의사항을 모두 숙지하고 지켜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흰색 위생복, 위생모, 앞치마를 착용하지 않거나, 지정된 수험자 지참 준비물 이외의 조리기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메뉴의 지급 재료 이외의 재료를 사용하거나 석쇠 등 요구사항의 조리기구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채점 대상에서 제외하기 때문에 바로 불합격입니다. 

 

따라서 실기시험에서 지참 가능한 위생복이나 조리도구를 미리 마련하여 실격을 당하거나 감점을 당하지 않도록 준비해야 안전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지참준비물 목록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순번 조리기구 규격 비고
1 가위 -  
2 강판 -  
3 거품기 수동 자동 및 반자동 사용 불가
4 계량스푼 -  
5 계량컵 -  
6 국대접 기타 유사품 포함  
7 국자 -  
8 냄비 -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9 다시백 -  
10 도마 흰색또는나무도마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11 뒤집개 -  
12 -  
13 마스크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14 면보 흰색  
15 밥공기 -  
16 볼(bowl) -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17 비닐팩 위생백, 비닐봉지 등 유사품 포함  
18 상비의약품 손가락골무, 밴드 등  
19 쇠조리(혹은 체) -  
20 숟가락 차스푼 등 유사품 포함  
21 앞치마 흰색(남,녀공용)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2 위생모 흰색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3 위생복 상의-흰색/긴소매, 하의-긴바지(색상무관) *위생복장(위생복,위생모,앞치마,마스크)을 착용하지 않을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24 위생타올 행주, 키친타올, 휴지 등 유사품 포함  
25 이쑤시개 -  
26 접시 양념접시 등 유사품 포함  
27 젓가락   나무젓가락 필수 지참(오믈렛용)
28 종이컵 -  
29 종지 -  
30 주걱 -  
31 집게 -  
32 채칼(box grater) - 시저샐러드용으로만 사용
33 조리용칼, 칼집포함 눈금표시칼 사용 불가
34 테이블스푼 - 숟가락으로 대체 가능
35 호일 -  
36 후라이팬 - 시험장에도 준비되어 있음

 

 지참준비물의 수량은 최소 필요수량이므로 수험자가 필요시 추가 지참 가능합니다.

 

※ 지참준비물은 일반적인 조리용을 의미하며, 기관명, 이름 등 표시가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 지참준비물 중 수험자 개인에 따라 과제를 조리하는데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조리기구는 지참하지 않아도 됩니다.

 

※ 지참준비물 목록에는 없으나 조리에 직접 사용되지 않는 조리 주방용품(, 수저통 등)은 지참 가능합니다.

 

※ 수험자지참준비물 이외의 조리기구를 사용한 경우 채점대상에서 제외(실격)됩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준비물 목록

 

2022년부터 양식조리기능사 수험자 지참 준비물 규격이 변경되어 모든 조리기구에 눈금 표시 사용이 허용되었고, 면보와 행주는 흰색으로 색상이 지정되었으니 착오없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생복, 위생모, 앞치마, 마스크 중 한 가지라도 착용하지 않거나 기준을 벗어나 위생복을 착용하는 경우에도 바로 실격되며, 무늬가 있는 유색의 위생복, 위생모 앞치마를 착용할 경우에는 안전관리 점수가 0점 처리되어 100점 만점 중 10점이 감점되는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아래 세부 기준을 잘 확인하고 준비해야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 2024년 양식조리기능사 위생 상태 및 안전관리에 대한 채점기준

 

실기시험장에서 무작위로 배정되는 조리대마다 조리도구 상태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지참준비물에 포함된 조리 도구는 연습할 때부터 손에 익힌 도구를 시험장에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도구 상태가 안 좋으면 조리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아 제시간에 요리를 완성하지 못할 위험도 있거든요. 

 

시험감독관은 단순히 레시피에 따른 메뉴의 완성이 아니라 조리 과정을 통해 얼마나 정확하고 숙달되게 조리하는지를 평가하기 때문에 손에 익은 조리 도구를 사용해야 시험장에서 제실력을 발휘하며 합격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2021년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응시자가 시험을 준비한 방법인데요. 요리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한 수험생이 가장 많지만, 독학으로 준비한 수험생이 학교나 직업훈련기관을 다니면서 준비한 수험생보다 많습니다. 합격률도 학원을 다니면서 준비한 수험생과 독학으로 준비한 수험생 모두 33% 내외로 큰 차이가 없구요. 

 

양식조리기능사 자격 시험 준비 방법

 

레시피를 숙지하고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혼자 반복 연습하면 얼마든지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으니 비싼 수강료로 요리학원을 다니는 것이 부담되는 수험생이라면 독학으로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양식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양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상시로 시행되기 때문에 거의 매주 시험을 볼 수 있으니 본인의 연습량과 스케줄에 맞춰 시험에 응시하여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조리 필기 & 실기)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및 변경 사항 안내 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의 5가지가 있는데요. 한식, 양식, 중식

allaboutwealth.tistory.com

 

양식조리기능사 시험 일정은 큐넷(Q-Net)홈페이지에서 상시 기능사 일정에서 종목과 지역을 선택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아래 그림 클릭시 이동)

 

 

한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중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일식조리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 메뉴와 준비물

 

복어조리기능사 취득 방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