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기술자격증

복어 자격증 쓸모 및 복어 조리 기능사 취득 방법 (+ 국비 지원)

반응형

복어 자격증 - 복어 조리 기능사

국내 조리 자격증은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조리 자격증에 복어 조리 자격증까지 총 5가지가 있는데요. 복어 조리 자격증이 별도로 존재한다는 게 좀 특이하죠. 

 

요리 자격증 종류 및 취득 순서

 

복어는 테트로도톡신이라고 하는 독성을 갖고 있어 독성을 제거하지 않은 잘못 요리된 음식을 먹으면 사람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복어 조리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만이 복어 요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복어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으로 기술의 숙련도와 난이도에 따라 복어 조리 기능사, 복어조리 산업기사, 조리 기능장으로 구분되는데요. 복어조리뿐만 아니라 한식, 중식, 양식, 일식까지 아우르는 조리 능력을 테스트하는 조리 기능장이 가장 어려운 시험이고, 복어 조리 기능사가 가장 난이도가 낮으며 기본적인 복어 자격증입니다. 통상 복어 자격증이라고 말할 때는 복어 조리 기능사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복어 자격증 종류

 

복어 자격증 쓸모 - 취득하는 이유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복어 자격증을 따로 만들었다는 건 복어 음식점에서 복어 요리를 조리해서 판매할 때 복어 조리 자격증 취득자만이 조리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건데요. 사실 1984년에 국가에서 복어 자격증을 만들어놓고도 복어 자격증 외에 다른 조리 자격증 소지자도 복어 요리가 가능했었습니다. 복어 음식점에서 복어 조리 자격증 취득자를 의무적으로 고용할 의무가 없었거든요. 

 

복어 전문 조리사 없이 복어집에서 복어 요리를 조리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문제가 되자 식품위생법 시행령을 개정해 2019년 12월부터는 복어집에 복어 국가기술 자격증 소지자, 즉 복어 조리 기능사나 복어조리 산업기사가 있어야 복어요리를 조리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식품위생법시행령
제36조(조리사를 두어야 하는 식품접객업자) 법 제51조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본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식품접객업자”란 제21조 제8호의 식품접객업 중 복어독 제거가 필요한 복어를 조리ㆍ판매하는 영업을 하는 자를 말한다. 이 경우 해당 식품접객업자는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른 복어 조리 자격을 취득한 조리사를 두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복어집을 운영하려는 사람은 본인이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직접 취득하던가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복어집을 창업하거나 복어 음식점에 취업하려는 사람들이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하지만 한식, 중식, 일식, 양식 조리사와 달리 복어 조리사가 취업할 수 있는 복어 음식점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그래서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이유는 이직을 위한 목적이 가장 많고, 창업이나 취업보다 업무수행능력 향상이나 자기계발이 더 많습니다. 아래 표는 2021년 복어 조리 기능사 시험 응시자의 자격증 취득 목적인데요. 취업이나 창업보다 자기계발 목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식 조리 기능사나 다른 조리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본인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기능사 자격증 중에 가장 어려운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 거죠.

 

 

 

진학목적이나 학위 취득을 위해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조리고등학교나 조리대학 입시에서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특별 전형으로 입학 가능한 학교가 있거든요.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 다양하다 보니 자격증 취득 연령도 1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합니다. 

 

2021년 복어 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연령

 

복어집이 많이 없는데 복어 조리 기능사가 쓸모없는 거 아니냐고 묻는 사람들은 본인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이 뭔지 먼저 자문해 보시고 취득 여부를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취득 방법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은 복어조리 기능사 검정 시험에 합격하거나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할 수 있는데요. 과정평가형으로 취득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부분 검정시험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시험 난이도와 합격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치러지는 복어조리 기능사 자격시험은 특별한 응시자격이 없어 누구나 응시 가능한데요 복어조리 기능사 자격시험은 다른 조리 기능사 자격시험보다 난이도가 높고 어려워 합격률이 낮은 편입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합격률

 

특히 복어 조리 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이 낮은데요.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조리 기능사 실기 시험 합격률이 30~40%인 반면 복어 조리 기능사 실기시험 합격률은 20%대에 불과합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시험이 합격률이 낮은 시험이기는 해도 3개월 정도 잘 준비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니 걱정은 크게 안 하셔도 됩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필기시험

복어 조리 기능사 필기시험은 복어조리메뉴 계획에 따라 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음식을 조리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하기 위해 '복어 재료 관리'와 '음식 조리 및 위생관리'를 시험과목으로 하는데요. 구체적인 출제 범위는 아래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하세요.

 

시험과목 시험 방법 및 시간
복어 재료관리, 음식조리 및 위생관리 객관식 4지 선택형 60문제 (60분)

 

시험 문제는 객관식 4지 선택형 60문제가 출제되며, 1시간 동안 풀어야 하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복어조리기능사 출제기준(2023.1.1_2025.12.31).hwp
0.08MB

 

복어 조리 기능사 실기시험

복어 조리 기능사 실기시험은 56분 동안 복어 조리 실무를 테스트하는데요. 제시된 복어 부위별 사진을 보고 1분 이내에 부위별 명칭을 답안지에 작성하여 제출하는 과제와 55분 동안 복어 조리 작업을 하는 과제가 출제됩니다. 

 

시험 과제 시험 시간
복어부위감별 1분
복어조리작업 55분

 

복어조리작업 과제는 지급 재료인 복어, 무, 생표고버섯 당근, 미나리, 실파, 밥(햇반 또는 찬밥), 김, 달걀, 레몬, 진간장, 건다시마, 소금, 고춧가루, 식초를 사용해 복어회, 복어껍질초회, 복어죽(조우스이)의 3가지 메뉴(작품)를 조리해야 합니다.

 

실제 실기 시험 문제의 요구사항과 유의사항은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하세요. 

 

복어조리기능사-과제(2023년).pdf
0.14MB
위생상태및안전관리세부기준(2023년적용)-조리공통.pdf
0.06MB

 

 

2024년 조리 기능사 시험 일정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조리 필기 & 실기)

2024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및 변경 사항 안내 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복어조리기능사의 5가지가 있는데요. 한식, 양식, 중식

allaboutwealth.tistory.com

 

복어 조리 기능사 준비와 국비 지원

한식, 중식, 양식, 일식 조리 기능사 자격증은 요리학원을 다니지 않고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해 독학하는 경우도 꽤 있는데요. 복어 조리 기능사는 독을 제거하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시험이다 보니 독학으로 준비하는 게 쉽지 않을 뿐더러 위험하기도 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복어의 독성 물질은 청산가리의 5배에 달하는 맹독으로 해독제가 없기 때문에 초보자가 혼자 다루기에는 굉장히 위험할 뿐만 아니라 시중에서 연습할 식재료인 복어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어 조리 기능사 실기만큼은 전문교육기관이나 요리학원을 통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으면서 준비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요리학원마다 비용이 다르긴 하지만 통상 복어조리 기능사 실기반 학원비가 40~60만 원 정도 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상당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학원비가 부담이 되는 경우 국비 지원을 받아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복어 조리 기능사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 지원을 받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거든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학원비의 15~55%를 본인이 자비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비로 지원해주면서 국민이 원하는 직업훈련이나 자격증 취득 과정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하면 60만원 상당의 복어기능사 자격증 실기반도 9만 원 정도만 본인이 부담하면 학원을 다닐 수 있습니다. 

 

 

복어 조리 기능사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 상관없이 만 75세 미만의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훈련 참여 유형에 따라 자비부담률 없이 전액 국비지원도 받을 수 있는데요.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국비지원을 받아 복어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