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기술자격증

요리 자격증 종류 및 취득 순서 정리 (+ 조리사 자격증 정보)

반응형

요리 자격증 알아보고 취득하기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경력이나 스펙에 상관없이 취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자격증이 요리 자격증입니다. 특별한 학위나 기술이 없어도 요리 전문학원에 다니거나 독학을 통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요리 자격증이다 보니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취미로 요리 자격증에 도전하기도 하고, 요리사 또는 세프라는 직업을 갖고 취업이나 음식점 개업을 하기 위해 요리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취미로 요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든 큰 상관이 없을 텐데요. 보다 진지하게 자신의 꿈이 세프이거나 요리사인 경우 또는 취업을 목적으로 요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라면 진로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커리어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리 자격증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목적에 따라 어떤 순서로 취득하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요리 자격증 종류

요리는 여러 조리 과정을 거쳐 음식을 만드는 일을 뜻하기 때문에 요리 자격증은 곧 조리 자격증을 의미하는데요. 넓은 의미에서 요리 관련 자격증을 말할 때는 조리 자격증에 제과·제빵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증, 바텐더 자격증 같은 기타 자격증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요리 자격증은 조리 자격증을 의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요리 자격증인 조리 자격증의 종류와 난이도 및 취득 순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요리 자격증 종류

조리사 자격증 종류와 취득 순서

조리 자격증은 조리 분야에 따라 크게 한식조리, 중식조리, 양식조리, 일식조리, 복어조리 자격증으로 구분하는데요. 모두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국가에서 시험을 실시하고 관리하는 '국가자격증'으로 민간단체에서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관리하는 국가공인자격증과 다른데도 불구하고 조리 자격증을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소개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요.

 

민간단체가 실시하는 민간 자격증 중에서 수요가 많아 정책적으로 활성화시킬 목적으로 소관부처에서 공인해주는 자격증을 국가공인자격증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국가공인자격증 중에 조리 자격증은 없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 종류와 리스트

 

현재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려고 하는 조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조리 분야와 등급에 따라 총 11개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은 기술의 숙련도에 따라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의 5가지 등급으로 구분하는데요. 기능사가 가장 기본적이고 난이도가 낮아 취득하기 쉬운 등급이고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로 올라갈수록 자격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취득하기 어려워집니다. 

 

조리 자격증은 기능사, 산업기사, 기능장의 3가지 등급 자격증만 존재하는데요. 

 

조리 기능사 자격증에는 한식조리 기능사, 중식조리 기능사, 양식조리 기능사, 일식조리 기능사, 복어조리 기능사 5가지가 있고, 조리 산업기사 자격증도 한식조리 산업기사, 중식조리 산업기사, 양식조리 산업기사, 일식조리 산업기사, 복어조리 산업기사의 5가지가 있으며, 기능장은 모든 조리 분야를 통합한 조리 기능장 한 가지가 있습니다.

 

조리 자격증 종류

 

조리 기능사 자격증은 가장 난이도가 낮은 등급의 조리 자격증으로 특별한 응시요건이 없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취미로 요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이나 전문 조리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때 가장 먼저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복어조리 기능사 자격증이 별개로 자격시험을 실시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조리 분야의 자격증을 선택해서 취득하면 되는데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는 자격증은 한식조리 기능사입니다.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 방법(실기 메뉴 및 준비물 안내)

 

이봉원, 박수홍, 권오중 같은 연예인도 취득한 한식조리 기능사 자격증은 매년 15~20만 명의 사람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원서접수를 할 정도로 인기 있는 자격증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인기 순위 및 추천 자격증

 

2023년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요리사가 되기 위해 조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조리 분야를 막론하고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복어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는데요 가장 난이도가 쉬운 양식조리기능사부터 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의 순서로 취득하고 가장 어려운 복어조리기능사를 마지막으로 취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리 기능사 자격증 취득 순서

중식조리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정보 

 

양식조리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정보

 

일식조리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정보

 

복어 자격증 취득 방법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실무 경력 요건을 채우거나 조리학과 등을 졸업한 전문대졸 이상인 경우 상위 자격증인 조리 산업기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는 조리 기능사 자격증과 달리 조리 산업기사 자격증은 한식, 중식, 양식, 일식, 복어조리 산업기사를 다 합해도 연간 응시자가 500명 내외에 불과하며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도 100여 명에 불과합니다.

 

취미로 조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요리사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 주로 취득하는데요. 취득한다고 해서 특별히 효용가치가 높은 자격증은 아니기 때문에 취득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조리 산업기사의 상위 자격증이자 조리 자격증 증 최상위 자격증인 조리 기능장은 조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7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거나, 조리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5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응시할 자격이 생기는데요. 연간 조리 기능장 자격시험 응시자가 500명 내외이고, 자격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인원은 50명 정도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취득하기 쉽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조리기능장 자격증은 취득하기가 어렵긴 하지만 취득하면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복어 조리부문의 책임자로서 조리에 관한 최상급 숙련기능을 갖고 있는 조리 전문가로 인정받아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7~10년정도 경력을 쌓은 후 전문가로 인정받고자 하는 요리사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요리사가 되기 위해 조리 자격증을 처음 취득하고자 할 경우 취업이 가장 잘 되는 자격증인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한 후 경험을 쌓아가면서 상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식업계가 자격증보다 경력 위주로 채용을 하기는 하지만 자격증이 있는 경우 요리와 위생에 대한 기본 개념이 있다는 인정을 받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취업이 가능하고 자격증 수당을 주는 곳도 있으며, 실제 일을 할 때에도 식재료 관리나 위생 관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거든요.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종류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종류 및 순위 Top 15 (ft. 지게차운전기능사가 1위?)

취업 잘 되는 국가 자격증 15개 지난 10월 5일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고용노동부가 취업 잘 되는 국기 기술 자격증 Top 15을 발표했는데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최근 3년간 취업 포털 사이트인 워크

allaboutwealth.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