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무역 물류 유통 자격증

무역 관련 자격증 종류와 난이도 비교 (+ 물류, 유통 자격증)

반응형

무역 관련 자격증 종류 

무역 관련 자격증에는 국가자격증인 관세사, 보세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와, 국가공인 민간자격인 원산지관리사, 무역영어, 외환전문역이 있으며, 등록 민간자격인 국제무역사 1급, 국제물류사, 외환관리사, 원산지실무사가 있습니다. 

 

국가자격은 법률에 따라 국가가 자격증을 발급하고, 자격시험을 시행·관리하는 자격증입니다.

 

등록 민간 자격은 국가가 아닌 민간 기관에서 자격증을 발급하고 자격시험을 시행하는 자격증이고, 등록 민간 자격 중에서 국가로부터 공인을 받아 국가자격과 동일한 대우를 받는 자격증을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전공과 실무 경력 등에 따라 개개인이 느끼는 자격시험 난이도는 다를 수밖에 없지만, 평균적인 수험기간과 공부량 및 시험 과목, 합격률 등을 종합하여 대략적인 난이도를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No. 자격증 종류 자격 분류 난이도 준비기간
1 관세사 국가자격 최상 2~3년
2 CDCS
(국제공인신용장전문가)
국제 자격증 3~6달
3 보세사 국가자격 3~6달
4 물류관리사 국가자격 3~6달
5 원산지관리사 국가공인 민간자격 3~6달
6 유통관리사 국가자격 중하 1~2달
7 국제무역사 1급 등록 민간자격 중하 1~2달
8 무역영어 국가공인 민간자격 중하 1~2달
9 외환전문역 국가공인 민간자격 중하 1~3달
10 국제물류사 등록 민간자격 1~2달
11 외환관리사 등록 민간자격 1~2달
12 원산지실무사 등록 민간자격 3~4주

 

보험 관련 자격증 종류 및 난이도 비교

 

회계 자격증 종류 및 난이도 비교

 

1. 관세사(Certified Customs Broker)

무역 관련 자격증 중에 난이도가 가장 높은 자격증은 관세사로 보통 2~3년 이상은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관세사는 변호사나, 공인회계사 등과 같은 국가전문자격처럼 배타적인 업무 권한을 부여받아 자격증이 곧 직업이 되는 측면에서 다른 무역 자격증과 차원이 다른 자격증입니다. 

 

관세사 시험은 관세청이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1회 실시되는 1차 객관식 시험과 2차 주관식 시험을 모두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차 시험 과목: 관세법개론, 무역영어, 내국소비세법, 회계학

2차 시험 과목: 관세법, 관세율표 및 상품학, 관세평가,무역실무

 

1차 시험 응시자는 2~3천 명정도이고, 2차 시험 합격자는 100명 내외입니다. 

 

※ 관세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관세사 자격증 시험 ( 난이도, 합격률, 시험 일정, 공부량, 준비기간, 시험과목)

관세사 자격증 시험이란? 관세사(Certified Customs Broker) 시험은 「관세사법」에 따라 관세청이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이 시행하는 국가자격시험입니다(관세청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시험

allaboutwealth.tistory.com

 

2. CDCS (국제신용장전문가)

CDCS(Certificate for Documentary Credit Specialist)는 기업과 은행의 수출입 과정에서 필요한 수출입신용장 관련 전문가임을 공인하는 국제자격증으로 우리말로는 국제공인 신용장전문가라고 합니다. 

 

CDCS는 국제상업회의소(ICC)와 영국의 런던금융대학에서 공동 개발한 자격증으로 국내에서는 한국국제금융연수원(KIFI)이 런던금융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CDCS 자격증 시험 등록 업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4월까지는 일 년에 2번 전 세계적으로 같은 날 시험이 시행되었으나, 2021년 5월 4일부터 상시 시험으로 변경되어 컴퓨터 방식(CBT)으로 시험이 실시됩니다. 

 

CDCS시험은 신용장관련 이론과 실무 서류 작성 능력을 평가하며, 시험 문제가 영어로 출제되기 때문에 영어 능력과 실무 경험에 따라 시험 준비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CDCS시험은 실무경험이 있는 경우 2~3개월, 실무 경험이 없는 경우 3~6개월 정도 공부해야 합격이 가능한 시험이기 때문에 무역 관련 자격증 중에서는 관세사를 제외하고는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되는 자격증입니다. 

 

 

3. 보세사 (Bonded goods caretaker)

보세사 시험은 관세청이 주관하고 한국관세물류협회가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1회 통상 7월 첫째 주 토요일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시험과목: 수출입통관절차, 보세구역관리, 화물관리, 수출입안전관리, 자율관리 및 관세벌칙

 

매년 보세사 시험 응시자는 2~3천 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0% 내외로 무역 자격증 중에 관세사와 CDCS 다음으로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 보세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보세사 시험 합격률, 난이도, 시험 일정, 시험 과목, 준비 기간

보세사 시험 정보 보세사 시험은 관세청이 주관하고 한국관세물류협회에서 시행합니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보세사 원서접수를 할 수 있는 한국관세물류협회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 보세

allaboutwealth.tistory.com

 

※ 보세사 하는 일, 연봉, 현실 및 전망 바로 가기

 

보세사 하는 일, 연봉, 현실 및 전망

보세사란? 보세사(Bonded goods caretaker)는 보세화물 관리에 전문지식을 지니고 보세화물관리에 대한 세관 공무원의 업무 중 일부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보세화물 전문관리자입니다. 보세는 보류관

allaboutwealth.tistory.com

 

4. 물류관리사 (Certified Professioanl Logistician)

물류관리사 시험은 관세청이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1회 통상 7월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물류관리사의 난이도는 보세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시험과목: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물류 관련 법규

 

매년 물류관리사 시험 응시자는 5~6천 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0~40% 정도입니다. 

 

※ 믈류관리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물류관리사 자격증 정보 총정리 (+ 난이도, 합격률, 시험일정, 준비기간, 시험과목)

물류관리사란? 물류관리사(CLP, Certified Professional Logistician)는 국가 물류비 절감을 위해 물류시설 확충과 함께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관리할 물류 전문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목적으로 도입

allaboutwealth.tistory.com

 

5. 원산지관리사 (Certified Origin Specialist)

국내 유일의 FTA 자격증인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국제원산지정보원(FTA원산지아카데미) 이 시행하고 있으며, 연 2~5회 시행되었던 적도 있으나 2020년부터 코로나의 영향으로 연 1회 시험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원산지 관리사 시험은 관세사보다는 쉬운 시험이나 물류관리사, 보세사와 비슷한 난이도의 시험입니다. 

 

시험과목: FTA 협정 및 법령, 품목 분류, 원산지결정기준, 수출입통관

 

매년 원산지관리사 시험 응시자는 1~3천 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40~50% 정도입니다. 

 

※ 원산지관리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원산지 관리사 자격증 (업무, 전망, 시험 일정, 합격률, 난이도, 준비 기간)

원산지관리사란? 원산지관리사(Certified Origin Specialist)는 FTA에 따른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상 원산지 관리 전담자로, 원산지충족여부확인 · 관리,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

allaboutwealth.tistory.com

 

6. 유통관리사 (Certified Distribution Manager)

유통관리사 시험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며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으며,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을 분류하여 별도의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1급 시험은 1년에 1회, 2급과 3급 시험은 1년에 3회 실시됩니다. 

 

유통관리사 1급 시험 과목: 유통경영, 물류경영,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유통관리사 2급 시험 과목: 유통·물류 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유통관리사 3급 시험 과목: 유통상식, 판매 및 고객관리

 

매년 유통관리사 1급 시험 응시자는 약 2~3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20% 내외입니다. 

매년 유통관리사 2급 시험 응시자는 약 15,0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0% 내외입니다. 

매년 유통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는 약 4~5,0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60% 내외입니다. 

 

유통관리사는 1~2개월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으로 무역자겨증 중에서는 난이도 중하위권에 속합니다. 

 

※ 유통관리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유통관리사 1급, 2급, 3급 자격증 (+ 난이도, 합격률, 시험 일정, 준비 기간, 기출문제)

유통관리사란?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 및 유통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도입된 유통관리사(Certified Distribution Management)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산업통

allaboutwealth.tistory.com

 

 

7. 국제무역사 (International Trade Specialist)

국제무역사 시험은 한국무역협회(KITA)가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2회 통상 2월과 8월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2020년까지는 국제무역사 1급과 2급으로 등급이 별도의 시험이 시행되었으나 국제무역사 2급 시험이 폐지되어 현재는 국제무역사 1급 시험만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1급 시험과목: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무역영어

 

매년 국제무역사 1급 시험 응시자는 6~7천 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0% 정도입니다. 

 

국제 무역사 1급 시험은 1~2개월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으로 무역자격증 중에서는 난이도 중하위권에 속합니다. 

 

※ 국제무역사 1급 시험 정보 바로 가기

 

국제무역사 1급 자격증 (합격률, 난이도, 시험 일정, 시험 과목, 준비기간)

국제무역사란? 국제무역사(International Trade Specialist)는 무역관련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한국무역협회(KITA)가 1993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민각 자격시험입니다. 국제무

allaboutwealth.tistory.com

 

8. 무역영어 (The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

무역영어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으며,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을 분류하여 별도의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1년에 3번 정기 시험이 시행되었으나, 2021년부터는 상시 시험으로 변경되어 4~6월과, 9~11월 매주 화요일과 일요일에 시험이 시행됩니다. 

 

무역영어 1급, 2급, 3급 시험 과목: 영문 해석, 영작문, 무역실무

 

매년 무역영어 1급 시험 응시자는 약 11,0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5% 내외입니다. 

매년 무역영어 2급 시험 응시자는 약 2~3,0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5%내외입니다. 

매년 무역영어 3급 시험 응시자는 약 1~2,000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40% 내외입니다. 

 

무역영어 시험은 국제무역사 1급보다 조금 쉽거나 비슷한 난이도로 1~2개월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 무역영어 시험 정보 바로 가기

 

무역영어 1급, 2급, 3급 자격증 (+상시 시험 일정, 합격률, 난이도, 준비기간, 기출문제)

무역영어란? 무역영어(The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는 무역 관련 영문서류 작성·번역 등 영어 구사 능력과 무역 실무 지식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으로, 영어 능력과 무역 지식을 함께 평가하

allaboutwealth.tistory.com

 

9. 외환전문역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

외환전문역 시험은 한국금융연수원이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3회 통상 4월, 7월, 11월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개인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하는 외환전문역 1종과 기업 외환과 관련된 직무를 담당하는 외환전문역 2종으로 구분하며, 같은 날 오전에 1종 시험이 오후에 2종 시험이 시행됩니다. 

 

외환전문역 1종 시험과목: 외환관리실무, 외국환거래실무, 환리스크 관리

외환전문역 2종 시험과목: 수출입실무, 국제무역규칙, 외환관련여신

 

매년 외환전문역 시험 응시자는 1만1천~1만5천 명 정도이고, 합격률은 30%정도입니다. 

 

※ 외환전문역 시험 정보 바로 가기

 

외환전문역 1종, 2종 (+ 난이도, 합격률, 준비기간, 시험 과목, 시험 일정)

외환전문역이란? 외환전문역(CFES, Certified Foreign Exchange Specialist)은 금융기관에서 개인 또는 기업의 외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외환 전문가입니다. 금융기관의 외환관련 업무는 수출입거래, 자본

allaboutwealth.tistory.com

 

10. 국제물류사 (International Certified Logistics Consultants)

국제물류사 시험은 한국국제물류사협회가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1회 통상 7월에 시험이 실시됩니다. 

 

시험과목: 국제물류론 및 협약, 국제무역실무 및 무역영어, 국제복합운송실무, 관세 및 통관실무

 

매년 국제물류사 시험 응시자는 100명도 되지 않고, 합격률은 80% 정도입니다. 

 

국제물류사는 1~2달 정도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으로 무역 자격증 중에서 난이도 하에 속합니다. 

 

11. 외환관리사 (Foreign eXchange Manager)

외환관리사 시험은 한국무역협회가 시행하고 있으며, 한국무역협회 무역아카데미의 외환관리사 자격 취득과정을 필수적으로 수강(80만 원) 해야 하며, 수강과목별로 평가 시험을 합격한 자가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시험과목: 외환거래기초, 선물, 선물환스왑, 옵션, 환리스크관리, 외환회계, 외환법규

 

매년 외환관리사 시험 응시자는 100~2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합격률은 80% 정도입니다. 

 

12. 원산지실무사 (Certified Origin Manager)

원산지 실무사 시험은 국제원산지정보원(FTA원산지아카데미가 시행하고 있으며, 연 2~3회 시행되었던 적도 있으나 2020년부터 코로나의 영향으로 연 1회 시험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시험과목: FTA원산지이론, FTA 원산지 실무

 

매년 원산지실무사 시험 응시자는 3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으며, 합격률은 50% 정도입니다. 

 

원산지실무사는 주로 특성화고등학생들이 응시하는 시험으로 2~4주 정도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어 무역 관련 자격증 중에서는 난이도가 가장 낮은 시험입니다. 

 

※ 원산지 실무사 시험 정보 바로 가기

 

원산지실무사 (+ 시험 일정, 합격률)

원산지실무사란? 원산지실무사(Certified Origin Manager)는 원산지관리사가 수행하는 원산지 판정을 위한 정보 수집과 원산지 증빙서류를 작성하는 실무 담당자로 기업의 원산지 관련 자료의 보관

allaboutwealth.tistory.com

 

무역자격증 종류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