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공무원 군무원 공기업

경찰특공대 되는 법 (+ 채용 시험 안내 - 일정, 필기 과목, 실기 종목, 체력 검정)

반응형

경찰특공대 되는 법 - 경력경쟁채용시험

2022년말 기준 전국 18개 시·도 경찰청 중 15개 즉,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남부, 경기북부, 충남, 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경찰청에 경찰특공대가 있고, 2023년 하반기에 울산 경찰특공대가 창설될 예정이며, 강원, 충북 경찰청은 경찰특공대 창설을 추진중입니다. 

 

매년 상반기에 시행되는 경찰공무원 경력경쟁채용(이하 '경채')시험을 통해 신규 경찰특공대 요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경찰특공대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찰공무원 경채 시험에 응시해 합격해야 합니다. 

 

2023년에 경찰특공대 티오(TO)는 경장 1명, 순경 60명으로 총 61명의 경찰특공대원을 신규 채용해 45명을 선발한 2022년보다 채용인원이 늘었습니다. 

 

경찰특공대는 시·도 경찰청 구분 모집을 하지 않고 경찰청에서 통합 선발한 후 신임 교육을 거쳐 임용시 아래 표에 해당하는 경찰청 티오를 고려하여 교육성적순으로 희망지를 배치합니다. 

 

 

따라서 원하는 지방 경찰청 경찰특공대에 배치를 받으려면 경찰특공대 시험 합격 후 중앙경찰학교에 입교해 34주간 받는 교육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중앙경찰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동안에는 임용 예정 계급 1호봉의 80%를 교육수당으로 받게 됩니다. 

 

2023년 경찰 공무원 봉급표

 

경찰특공대 신임교육을 마친 후에는 지구대나 파출소 등 지역경찰관서 현장부서에서 1년 정도 근무한 후 5년간 경찰특공대에서 5년 동안 의무 복무를 하게 됩니다. 

 

경찰특공대가 되는 첫걸음인 경찰특공대 채용시험은 시험 기간만 3개월이 걸리는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아래 표는 2023년 경찰특공대 채용 시험 일정인데요. 1차 실기 및 필기시험, 2차 신제 및 적성 검사, 3차 응시자격 등 심사, 4차 면접시험을거쳐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지금 부터 각 단계별 시험 방법과 합격 기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매년 상반기 경채 시험 일정은 비슷하게 진행되고, 그 해 시험 일정은 1월에 공고하는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계획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경찰특공대 인터넷 원서접수사이트 바로가기

 

1차 시험: 실기 및 필기시험 

<실기시험 시험 방법>

경찰특공대 실기시험은 모든 분야 공통으로 체력 검정을 평가하고, 폭발물 분석(경장) 분야는 폭발물 관련 기본전문지식을 평가하는 구술 시험을 보며, 폭발물 처리(순경) 분야는 성능시험, 결선작업·폭파 등을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봅니다. 

 

 

경찰특공대 체력검정은 아래 표와 같이 채용분야에 따라 종목과 배점이 다릅니다. 

 

 

<실기시험 시험 평가 기준 및 배점 비율>

실기시험은 총점의 60% 미만을 득점하면 과락으로 불합격이고, 채용 분야별 평가 기준 및 배점 비율은 아래 표로 정리했습니다. 

 

◎ 폭발물 분석요원 실기 평가 기준 및 배점 비율

 

 

◎ 폭발물 처리요원 실기 평가 기준 및 배점 비율

 

 

◎ 폭발물 처리요원 실기 평가 기준 및 배점 비율

 

 

<필기시험>

경찰특공대 필기시험은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의 3과목이 시험과목이고, 각 과목마다 객관식 4지 선택형 20문항이 출제됩니다. 총 60문항을 1시간 동안 풀게 되는데요. 필기시험은 총점의 60%(180점) 미만을 득점하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형법과 형사소송법은 전 범위에서 출제되고, 경찰학은 경찰행정법 35% 내외, 경찰학의 기초이론 30% 내외, 경찰행정학 15% 내외, 분야별 경찰활동 15% 내외, 한국경찰의 역사와 비교경찰 5% 내외 출제됩니다. 

 

2022년 경찰특공대 필기시험 기출문제와 확정 정답을 첨부합니다. 

 

2022년 경찰특공대 시험문제.hwp
0.08MB
2022년 경찰특공대 시험문제 최종 정답.hwp
0.04MB

 

<실기 및 필기 시험 합격자 결정>

최종 선발인원의 180%를 실기 및 필기시험의 합격자로 결정하는데요.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에서 과락기준을 넘긴 응시자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2차 시험: 신체·체력·적성검사

경찰특공대 신체·체력·적성검사의 시험 방법과 합격자 결정은 아래 표로 정리했습니다. 

 

 

<신체검사 합격 기준 >

경찰공무원 신체검사는 체내에 잔류하는 약물검사(TBPE)를 실시하기 해야 하기 때문에 의원이 아니라 국공립 또는 종합병원에서 발급받은 '경찰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1차 시험 합격자가 제출한 '경찰공무원 채용 신체검사서'를 토대로 아래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기준표와 신체검사 세부기준을 모두 충족해야만 신체검사 합격 결정을 합니다. 

 

 

 

<체력검사 합격 기준 >

경찰특공대원은 다른 경찰공무원과 마찬가지로 ① 100m 달리기,② 1,000m 달리기, ③ 윗몸일으키기, ④ 좌우 악력, ⑤팔굽혀펴기의 5가지 종목별 체력 시험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종목별 체력 검사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어느 하나의 종목에서 1점을 취득하거나, 총점이 19점 이하인 경우 체력검사 불합격 판정을 받게 됩니다. 

 

경찰공무원 체력 검사 평가기준이 2023년 7월 1일부터 상향 조정되기 때문에 위  검사 기준표는 2023년 상반기에 시행되는 경찰특공대 채용시험까지 적용되고, 2024년부터 시행되는 경찰특공대 체력시험은 경찰간부후보생 수준으로 샹향 정된 체력검사 기준표가 적용됩니다. 

 

변경된 체력검사 기준표는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경찰공무원 체력 검사 변경 사항 총정리

 

경찰 공무원 체력 시험 2023년 변경 사항 정리 (+ 순경 및 경찰간부후보생 순환식 체력검사 도입)

경찰공무원 체력 시험 평가 기준 및 방식 변경 경찰공무원은 일반 공무원과 달리 범죄자를 제압할 수 있는 범죄 현장 대응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찰 공무원 신규 채용시험을 시행할 때 필기

allaboutwealth.tistory.com

 

<적성검사 >

성격, 인재상, 경찰 윤리등을 검사하기 위해 적성검사를 실기하는데요. 합격 불합격 여부는 판단하지 않고 검사 결과를 면접시험 시 면접위원에게 참고자료로만 제공합니다. 

 

3차 시험: 응시자격 등 심사

1차 및 2차 시험을 통과한 사람은 나이, 운전면허, 결격사유, 자격증 및 경력 등의 응시자격을 충족하는지를 심사받게 됩니다. 

 

응시자가 제출한 서류를 기준으로 응시요건 적격 여부를 최종 판단하여 응시자격 부합시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경찰특공대 지원자가 충족해야 할 응시자격은 아래 포스팅에 별도로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경찰특공대 현황 및 지원자격 바로가기

 

경찰특공대 현황과 경쟁률 및 지원 자격

경찰특공대 현황 정식 명칭이 SOU(Special Operation Unit)인 경찰특공대는 지방경찰청 소속의 대테러부대인데요. 미국의 SWAT(Specail Weapons and Tactics)같이 대테러 예방 및 진압, 요인 경호, 인질 사건, 폭..

allaboutwealth.tistory.com

 

4차 시험: 면접시험 

경찰특공대 면접시험은 1단계 단체면접(10점 만점) 후 2단계 개별면접(10점 만점)을 실시하고, 자격증 소지자의 가산점(최대 5점)을 더해 25점 만점으로 평가합니다. 

 

 

면접시험은 단계별 각 면접위원이 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의 40% 이상 득점자를 합격자로 결정하는데요. 면접위원 과반수가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에 대해 2점 이하로 평가하면 불합격 처리합니다. 

 

면접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경찰공무원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2025년부터는 면접시험에 적용되는 가산점 제도가 폐지되고 무도 단증 자격증만 체력 검사 단계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경찰공무원 시험 개정사항 총정리

 

최종 합격자 결정

면접시험 합격자 중에서 실기시험 성적 45%, 필기시험 성적 30%, 면접시험 성적 25%의 비율로 합산하여 고득점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결정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