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독학/주식기초

증권사 리포트 볼 수 있는 곳 비교 정리 (한경컨센서스, 네이버 증권, MK 증권, 씽크풀,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

반응형

증권사 리포트란? 

주식 투자를 할 때 참고하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애널리스트 리포트는 증권사에 속한 애널리스트가 기업, 산업, 시황 등을 분석하여 발행하는 리포트로 흔히 증권사 리포트(보고서)라고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증권사의 홈페이지나, HTS 시스템에서 증권사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기업이나 산업을 보는 시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여러 증권사의 리포트를 읽고, 비교 분석해서 투자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증권사 사이트를 개별적으로 방문하지 않고 한 번에 증권사 리포트를 모아 볼 수 있는 곳을 비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로 증권사 리포트 모아 볼 수 있는 사이트 

(1) 한경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는 한국경제신문사에서 각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리포트와 투자의견, 목표주가 등을 하나로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컨센서스(Consensus)는 여론의 의견 일치, 합의라는 의미를 뜻하며, 증권업계에서는 다양한 기관의 애널리스트들의 의견을 특정한 기준으로 산출하는 값 또는 그 지표를 의미합니다. 

 

한경컨센서스

 

▶한경컨센서스 바로가기 

 

한경컨센서스에서는 국내 모든 증권사가 제공하는 기업, 산업, 시장, 파생, 경제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한경컨센서스가 제공하는 기업, 산업, 시장, 파생, 경제 리포트

 

 

 

무엇보다 한경컨센서스에서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한 기업의 적정(목표) 주가나 투자의견이 상향되거나 하향되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샹향/하향 컨센서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향 컨센서스
하향 컨센서스

 

 

또한 국내 상장된 기업의 투자정보, 재무정보, 순위 정보 및 각종 기업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경컨센서스가 제공하는 카카오 기업정보

 

또한, 차트와 각종 도표를 활용해 기업의 주가와 분석 리포트 간의 연관성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주가와 리포트 간의 상관관계

 

(2) 네이버 금융

네이버 금융에서도 리서치라는 섹션에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시황정보, 투자정보, 종목분석, 산업분석, 경제분석, 채권 분석으로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 리서치에서는 증권사뿐만 아니라 한국 IR협회에서 제공하는(나이스앤디비와 NICE평가 정보)에서 제공하는 종목분석 리포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 리서치

 

▶ 네이버 금융 리서치 바로가기

 

또한 가장 많이 본 리포트 및 인기 검색어를 통해  통해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거나 관심 있는 종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MK 증권

매일경제의 MK증권에서도 증권사 리포트를 모아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경컨센서스나 네이버 금융 리서치에 비해 최신 리포트가 올라오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다만 HOT 이슈 종목, 코스피 인기종목, 코스닥 인기 종목 등을 볼 수 있어 다른 사람들이 어떤 종목에 관심을 갖는지 파악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K 증권

 

▶MK 증권 바로가기

(4) 씽크풀 리포트 분석

씽크풀(ThinkPool)은 핀테크 기업 씽크풀이 제공하는 주식 커뮤니티입니다. 씽크풀 사이트에서도 증권사 리포트 뿐만 아니라 증권사 투자의견의 컨센서스 및 리포트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씽크풀

 

▶ 씽크풀 리포트 분석 바로가기 

 

씽크풀에서는 매일 발행되는 증권사 리포트를 분석한 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같은 매수추천 리포트라도 컨센서스와 상승여력에 따라 점수를 메기고 등급을 부여함에 따라 투자자가 더 좋은 종목을 골라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리포트를 분석한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씽크풀

 

(5)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거래소 증권 투자 포털 사이트인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에서도 애널리스트 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RM 정보데이터 시스템

 

▶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 바로가기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에서는 증권사 보고서뿐만 아니라 코스닥 기술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어 투자 판단의 근거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코스닥시장 투자자들의 코스닥기업에 대한 정보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발간하는 투자참고 자료로써, 공신력 있는 기술신용평가기관(TCB) 이 코스닥시장의 유망산업과 코스닥 상장기업의 기술력을 중심으로 성장성, 경쟁력 등을 종합적 객관적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