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8대 전문직

공인회계사 시험 응시자격 및 서류 제출 일정과 방법 (+ 영어 성적, 학점 인정)

반응형

공인회계사 시험 응시자격 

공인회계사(CPA)가 되기 위해서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데요. 2차 시험은 1차 시험 면제자가 아닌 이상 1차 시험 합격자만 응시 가능하며, 1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① 공인영어시험 성적과  ②  회계학 등 관련 학점을 이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공인회계사 1차 시험은  합격에 필요한 공인영어성적을 취득하고, 관련 학점을 이수한 후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서 확인을 받아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공인회계사 1차 시험 응시 절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인회계사 시험 응시 자격 요건과 함께 응시 자격을 확인받기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 및 서류 제출 일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공인회계사 시험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공인회계사 시험 정보

 

공인회계사(CPA) 시험 정보 (응시 자격, 시험 과목, 난이도, 시험일정, 수험 기간)

공인회계사 시험이란? 공인회계사(CPA, Certified Public Accountant) 시험은 공인회계사법에 따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가 시행하고 자격증을 발급하는 국가자격시험입니다(공인회계사 등록증은 공

allaboutwealth.tistory.com

 

1. 영어성적 인정 신청 방법 및 일정

공인회계사 1차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정해진 시정 기간 내에 공인영어시험에서 영어과목 합격에 필요한 점수를 취득' 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신청을 하고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1) 공인영어시험 종류 및 합격에 필요한 점수 

공인회계사 시험에서 인정하는 공인영어 시험은 토플, 토익, 텝스, 지텔프, 플렉스이고, 1차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영어 성적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CPA 영어 시험의 종류 및 합격에 필요한 점수

 

영어성적의 유효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시험일 전전년도 1월 1일 이후에 실시된 영어시험 성적만을 인정합니다. 

 

국내외 공인영어시험기관의 정규시험 성적만 인정되며, 수시시험이나 특별시험에서 취득한 성적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2) 2024년 영어성적인정 신청 기간 및 주의사항 

2024년 제59회 공인회계사 1차 시험 응시 자격 확인을 위한 영어성적 인정 신청 접수 기간은 2023년 8월 14일부터  2024년 1월 5일까지입니다. 

 

2024년  영어성적인정 신청기간
2023. 8. 14.() ~ 2024. 1. 5.(금) 18:00

 

또한 영어성적은 영어성적 인정 신청 접수마감일(2024.1.5.)까지 성적 발표 및 성적표 교부가 이루어진 시험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따라서 2024년 공인회계사 1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2022년 1월 1일 이후 시험이 실시되고, 2024년 1월 5일까지 성적이 발표된 영어시험 성적이 필요합니다.

 

2023년 제58회 공인회계사 1차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영어성적인정 신청을 하고 확인을 받은 경우, 시험의 유효기간이 경과하지 않았으면 다시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2024년 제59회 공인회계사 시험 일정

 

2024년 공인회계사 시험 일정 및 변경사항 (제59회 CPA 시간표 시행계획 공고)

2024년 제59회 공인회계사시험 일정 및 시행계획 공고 오늘(2023년 11월 24일) 금융위원회가 2024년에 시행되는 제59회 공인회계사(CPA) 시험 시행계획을 공고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 공인

allaboutwealth.tistory.com

 

3) 영어성적 인정 신청 방법

공인회계사 시험 홈페이지의 '시험서류접수>영어성적인정신청'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신청 화면이 나타나는데요(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주민등록번호 확인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화면이 지시하는대로 아래와 같이 시험 종류를 클릭해서 시험일자, 취득점수 등을 입력해서 제출하면 됩니다. 

 

토익, 텝스, 지텔프 시험은 실시간으로 영어시험기관 홈페이지에서 성적을 조회하고 온라인으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입력하기 때문에 시험 종류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영어성적 조회하기' 탭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공인회계사 영어 성적 인정 신청 방법

 

영어 성적은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되고, 별도로 성적표를 제출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성적 조회 결과 이상이 있는 경우 성적표 원본 제출을 요구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청 처리 현황 확인 

영어성적 신청 결과 및 원본 제출 요구 여부 등의 확인은 공인회계사 시험 홈페이지 우측 상단의 '내 문서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문서 보기에서 '합격'이라고 표시되면 영어시험 성적이 1차 시험 영어과목 합격에 필요한 점수 요건을 충족한 사실이 확인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내 문서 보기에서 '서류보완요청'이라고 표시되면 보완요구 기일 내에 성적표 원본 제출을 해야 합니다. 

 

2. 학점인정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1) 학점 인정 기준

공인회계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회계학·세무 관련 과목 학점 12학점, 경영학 과목 9학점, 경제학 과목 3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참고로 2025년부터는 이수학점에 변경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2025년부터 시행되는 공인회계사 시험 변경 내용

 

2025년부터 시행되는 공인회계사(CPA) 시험 변경 내용 정리

1967년 한국공인회계사회 주관으로 제1회 시험이 실시된 공인회계사 자격시험은 여러 차례 시험 제도 변경을 거쳐 현재는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주관으로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2007년부

allaboutwealth.tistory.com

 

필요한 학점은 대학, 방통대, 사이버대학, 독학사, 학점은행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수험생이 이수한 과목이 공인회계사 시험위원회가 회계학·세무, 경영학, 경제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정한  '학점인정 과목'에 해당되는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공인회계사 1차 시험 과목인 상법은 학점인정 과목에 포함되지 않지만, '21세기 마케팅의 이해'와 같은 과목은 경영학 과목으로 인정되어 학점이 인정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수강한 과목이 '학점인정 과목'에 해당하는지를 공인회계사 시험 사이트에서 먼저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검색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학점인정과목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 과목은 그 내용이 회계학·세무, 경영학, 경제학과 관련이 있다할지라도 학점인정과목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먼저 과목인정신청 절차를 거쳐야 학점 인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학점 인정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학점인정신청 과목에 해당되면 공인회계사 시험 홈페이지에서 시험서류 접수> 학점인정 신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지시하는 대로 학점 취득기관, 취득 과목명, 취득학점 등을 입력해 신청서를 접수합니다. 

 

 

 

학점인정 신청 접수와 함께 학점 이수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서류인 '성적증명서'나 '학점취득증명서' 원본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학점취득증명서가 아닌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성적증명서에 형광펜 등으로 회계학·세무 관련(12학점 이상), 경영학 과목(9학점 이상) 및 경제학 과목(3학점 이상)표시하여 제출합니다.

 

먼저 위와 같이 공인회계사 시험 홈페이지에서 학점인정신청을 '확정 접수'한 후에 우측 상단의  '내문서보기'에서 '학점신정신청서'를 출력합니다. 

 

출력한 학점인정신청서와 함께 성적증명서 또는 학점취득증명서 원본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거나, 금융감독원 회계관리국 공인회계사시험 관리팀에 직접 방문해서 제출하면 됩니다(문의 전화번호 02-3145-7757, 7759, 7754).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했더라도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접수된 것으로 처리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신청이 완료된 것이니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응시자가 보낸 서류가 도달되었는지, 서류 보완 요구를 받지 않았는지, 학점 인정 처리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여부는 모두 '내문서 보기'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2) 2024년 학점인정 및 과목인정  신청 기간 및 주의사항 

2024년 제59회 공인회계사 1차 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수험생은 아래 학점 인정 신청 기간에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구 분 2023년 하반기 2024년 상반기
학 점 인 정 신 청 ’23. 8. 14.()
’24. 1. 5.() 18:00
’24. 4. 11.()
’24. 4. 19.() 18:00
과 목 인 정 신 청 ’23. 8. 14.()
’23. 11. 10.() 18:00
’24 3. 18.()
’24. 3. 26.() 18:00

 

신청기간에 중에만 서류를 제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출력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서류접수 마감시각(18:00)까지 금융감독원 회계관리국에 제출해야 접수된 것으로 처리합니다.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는 경우 접수 마감일시까지 도달해야 유효하게 처리됩니다. 

 

방문접수의 경우 토요일과 공휴일에는 접수하지 않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제59회 공인회계사시험 서류접수계획 공고.pdf
0.44MB

 

 

공인회계사 시험 커트라인 등 합격자 통계

 

공인 회계사 CPA 1차, 2차 시험 합격자 통계 (합격률, 커트라인, 연령, 과목별 평균 등)

1967년 한국공인회계사회 주관으로 제1회 시험이 시행되었던 공인회계사 시험은 2007년부터 학점이수제도, 영어시험대체, 과목 배점 조정(1차 회계학과 2차 재무회계 100점 만점에서 150점 만점으로

allaboutwealth.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