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기타

자존감 테스트 3가지, 나의 자존감 레벨은? (카카오같이가치, 봉봉 테스트)

반응형

자존감이란?

스스로 자(自)에 존중할 존(尊), 자존감(自尊感, self-esteem)은 말 그대로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내가 어떤 모습이건, 어떤 상황에 있건, 어떤 평가를 받건 간에 자기 자신을 존중할 수 있는 사람을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의 특징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타인의 평가에 상관없이 스스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자신의 능력을 믿고 자신의 노력에 따라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이 있습니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도, 남과 비교하지도 않기 때문에 열등감, 피해의식, 자격지심을 느끼지도 않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차이 또는 다름을 인정하고 자신만의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살기 때문에 행복 지수도 높습니다. 

 

당신의 행복 지수, 당신의 자존감 지수는 어느 정도인가요? 

자존감을 테스트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존감 테스트

1. 로젠버그 테스트(Rosenberg Self-Esteem Scale)

아래의 표는 심리학자 로젠버그가 만든 자존감(자아존중감) 검사표입니다.

각 질문에 대한 답이

'대체로 그렇지 않다'이면 1점, 

'보통이다'이면 2점,

'대체로 그렇다'이면 3점,

'항상 그렇다'이면 4점입니다. 

 

구분 질문
1 나는 다른 사람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2 나는 별 어려움 없이 내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3 나는 좋은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4 나는 다른 사람만큼 일을 해나갈 수 있다.
5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6 나는 나 자신을 잘 안다.
7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8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이 많다.
9 나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10 나는 현재 내가 하는 일에 만족한다.

 

10개 질문에 대한 점수의 합이

30점 이상이면 자존감이 높은 편이고,

20점 이상은 보통

20점 미만인 경우 자존감이 낲은 편에 속합니다. 

 

저는 테스트 해보니 32점으로 자존감이 높은 편입니다. 

 

2. 카카오같이가치테스트

 (사진을 클릭하면 테스트로 넘어갑니다)

카카오 같이가치 자존감 레벨테스트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한 카카오 같이가치 자존감 레벨 테스트

로그인을 하면 제일 먼저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하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질문이 나타납니다.

 

카카오 같이가치 자존감 레벨 테스트 첫번째 질문

 

10개의 질문에 대답을 했더니 행복 성향 테스트 완료 화면이 뜨면서 안녕 지수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안녕지수 테스트.

 

안녕 지수 테스트도 10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개의 질문에 답을 했더니... 드디어 자존감 테스트 결과가 나왔습니다. 

 

카카오같이가치 자존감 테스트 결과

저는 자존감 부자로 자존감이 높은 편에 속한다고 나왔습니다. 

저와 같은 또래의 자존감은 어느 정돈 지도 함께 보여줍니다.

 

내 또래의 자존감 테스트 결과

 

3. 자존감 테스트 봉봉 (vonvon) 

 (사진을 클릭하면 테스트로 넘어갑니다)

자존감 테스트 봉봉(vonvon)

 

봉봉 자존감 테스트도 10개의 질문으로 자존감을 테스트합니다. 

"나의 행동, 의견, 신념을 변호하고 싶어한다'는 첫 번째 질문부터 10개의 질문에 답을 해봤습니다. 

 

봉봉 자존감 테스트 결과도 카카오같이가치 자존감 테스트처럼 '천상천하 유아독존'으로 자존감이 하늘을 찌르는 상태라고 나오네요. 

 

자존감 테스트 봉봉 테스트 결과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