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공무원 군무원 공기업

공무원 종류와 임용시험 접수 사이트 정리

반응형

다양한 공무원 종류

공무원은 여러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공무원 종류를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경력직 공무원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분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무원 종류

 

경력직 공무원은 실적과 자격에 따라 임용되고 그 신분이 보장되며 정년퇴직할 때까지 공무원으로 근무할 것이 예정된 공무원으로 업무에 따라 일반직과 특정직으로 구분하는데요. 기술ㆍ연구 또는 행정 일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일반직 공무원이고 법관, 검사, 외무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교육공무원, 군인, 군무원,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 국가정보원의 직원, 경호공무원과 특수 분야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 특정직 공무원입니다. 

 

공무원 시험을 통해 채용하는 공무원이 바로 경력직 공무원입니다. 우리가 흔히 7급 공무원, 9급 공무원이라고 이야기하는 공무원은 경력직 공무원 중에서 일반직 공무원에 해당하는 거고요. 

 

특수경력직 공무원은 서울시장이나 국회의원같이 선거로 취임하는 공무원인 정무직 공무원과  비서관ㆍ비서 등 보좌업무 등을 수행하거나 특정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으로 구분합니다. 

 

분류 기준 공무원 종류
국가공무원법 경력직(일반직, 특정직), 특수경력직(정무직, 별정직)
소속 국가직, 지방직, 교육청
직급(계급) 5, 7, 9급 등
직종 경찰관, 소방관, 군무원, 외교관 등
직렬 행정직, 기술직 등

 

이밖에도 공무원의 소속, 직급(계급), 직종, 직렬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공무원을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공무원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공무원 분류 기준 중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공시생을 위해 '공무원 채용 시험'을 기준으로 공무원 종류를 정리하고 각 채용 시험 정보와 원서접수를 할 수 있는 사이트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공무원 임용시험 종류와 채용 사이트 

공무원은 임용시험은 학력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한 공개경챙채용시험(이하 공채)과 특정한 자격이나 경력을 가진 사람만 응시가 가능한 경력경쟁채용시험으로 구분하는데요. 공무원 공채 시험은 매년 1회 정기적으로 시행되며 경채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시험을 실시합니다. 

 

정기적으로 공채 시험을 실시하는 주요 공무원 임용시험 종류를 요약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각 채용 사이트에서 공채 시험뿐만 아니라 경채 시험에 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공무원 임용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은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종류 시험 종류 채용기관 채용사이트
국가공무원
(행정직,기술직)
9, 7, 5(행정고시, 기술고시)공채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국가공무원
(계리직)
우정직(계리) 9급 공채 우정사업본부 우정사업본부 채용정보
국가공무원
(기상직)
기상직 9급 공채 기상청 기상청홈페이지내 채용시스템
연구지도직 연구사 공채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채용
국가정보원 7급 공채 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NIS) 채용사이트
대통령경호처 7급 공채 대통령경호처 대통령경호처인재채용사이트
외무공무원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인사혁신처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경찰공무원 순경 공채, 간부후보생 선발시험 경찰청 경찰청인터넷원서접수
해양경찰공무원 순경 공채, 간부후보생 선발시험 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
소방공무원 소방사 공채, 간부후보생 선발시험 소방청 소방청인터넷원서접수시스템
교육공무원 교원임용시험 시도교육청 나이스교직원온라인채용사이트
군무원 9, 7, 5급 공채 국방부 국방부 군무원 채용 관리
9, 7급 공채 육군 육군 군무원 채용 관리
9, 7급 공채 해군 해군 군무원 채용 관리
9, 7급 공채 공군 공군 군무원 채용 관리
국회공무원 입법고시(5), 8, 9급 공채 국회사무처 국회채용시스템
법원공무원 법원행정고시, 9 법원행정처 대한민국법원시험정보인터넷서비스
지방직 공무원 7급 공채, 9급 공채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인터넷원서접수센터
7급 공채, 9급 공채 서울시 서울시인터넷원서접수센터
교육청 공무원 9급공채 시도교육청 나이스교직원온라인채용사이트

 

공무원 종류와 임용 시험

국가 공무원 (행정직, 기술직) 임용시험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공무원은 행정직과 기술직 공무원을 선발하는 국가공무원 시험인데요. 매년 인사혁신처에서 9급 공채, 7급 공채, 5급 공채 시험을 실시합니다. 행정직 5급 공채를 행정고시, 기술직 5급 공채를 기술고시라고도 부릅니다. 

 

계급별 채용 직렬과 채용 인원은 매년 다르기 때문에 1월 1일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공시되는 임용시험 계획 공고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국가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행정부 소속 공무원으로 직렬에 따라 국세청,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 각 부처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2022년 국가공무원 시험 일정

 

2022년 국가직 공무원 시험 일정 공고! (9급, 7급, 5급 공채 시험)

2022년도 국가직 공무원 선발 시험 일정 공고 예년보다 빨리 오늘(2021년 11월 1일) 2022년 국가직 공무원 선발 시험 일정이 공고되었습니다. 2022년 시험 일정이 공개된 국가직 공무원 5급, 9급, 7급 공

allaboutwealth.tistory.com

 

국가 공무원 (우정-계리직) 임용시험

우정사업본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은 행정직 국가 공무원인데요. 우정사업본부에서 근무할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위에서 살펴본 국가 공무원 시험의 7급 공채와 5급 공채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데 우정 9급 계리직 공무원만 우정사업본부에서 별도로 채용 절차를 진행합니다. 

 

계리직 공무원은 2년에 한 번 정도 공채 시험을 진행하여 시험 일정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채용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계리직 공무원 채용 일정과 시험 정보는 우정사업본부의 채용 정보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 일정과 시험 과목

 

계리직 공무원 시험 일정 및 시험 정보 (+ 경쟁률과 합격선)

계리직 공무원 시험 계리직 공무원은 국가직 공무원 중에서 우정사업본부 산하 9개 지방우정청(서울, 경인, 부산, 충청, 전남, 경북, 전북, 강원, 제주)에서 관할하는 지역 우체국에서 근무하며

allaboutwealth.tistory.com

 

국가공무원 (기상직) 임용시험

기상직 공무원은 국가공무원의 기술직 공무원인데 업무 특성상 기상청에서 별도로 임용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급 기상직 공채 시험은 2018년부터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9급 기상직 공채는 인사혁신처 주관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시험과 동일한 날 필기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9급 공채와 공통과목인 국사, 영어, 한국사는 인사혁신처가 출제한 문제로 시험을 보고, 이외의 과목인 기상학 개론과 일기분석 및 예보법은 기상청에서 자체 출제하고 있습니다. 

 

기상직 공무원 9급 공채 시험 정보는 기상청 홈페이지내 채용 시스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경찰공무원 임용시험

경찰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은 국가공무원과 같이 행정직이나 기술직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직 공무원과 치안유지를 담당하는 경찰공무원으로 구분하는데요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인사혁신처 공채시험을 통해 채용하고 나머지 직렬의 일반직 공무원과 경찰공무원은 경찰청에서 임용 시험을 실시합니다. 

 

전국 18개의 지방 경찰청에서 근무할 경찰공무원을 선발하는 공채 시험에는 순경 계급 경찰관을 선발하는 순경 공채와, 경위 계급 경찰관을 선발하는 간부후보생 선발시험이 있습니다. 

 

2022년 경찰 공무원 시험 과목 및 가산점 총정리

 

2022 경찰 공무원 시험 과목 변경 및 가산점 총정리

2022년 경찰 공무원 시험 과목 변경 2021년 하반기 경찰 공무원 채용 절차가 마무리되어 가면서 2022년 경찰공무원 채용 시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2022년부터 경찰공무원을 선발하는 공

allaboutwealth.tistory.com

 

해양 경찰공무원 임용시험

해양경찰공무원도 경찰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해양경찰청에서 매년 순경 공채와 간부후보생 선발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해양경찰청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시험일정 등 시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양경찰 채용 분야와 경쟁률

 

2021년 해양 경찰 채용 분야와 인원 및 해경 시험 경쟁률 (+ 순경 공채와 간부후보생)

2021년 해양경찰 소속 공무원 채용 해양경찰 소속 공무원은 경찰공무원과 일반 공무원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해양 경찰 공무원 계급은 일반 경찰과 마찬가지로 치안총감ㆍ치안정감ㆍ치안감ㆍ경

allaboutwealth.tistory.com

소방공무원 임용시험

국가공무원인 소방공무원도 소방청이 전국 19개 소방본부에서 근무할 소방관을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매년 일반 공무원 9급에 해당하는 소방사 공채 시험과 소방위 계급의 공무원을 선발하는 소방간부후보생 선발 시험이 실시되는데요 자세한 시험 일정과 정보는 소방청 인터넷 원서접수 시스템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

 

2022년 소방 공무원 시험 일정 안내 및 시험과목 변경 내용 정리

2022년 소방공무원 신규 채용 시험 2021년을 마무리하면서 다가오는 2022년을 준비하기 위해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 일정에 대해 궁금해하는 수험생이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년 소방공무

allaboutwealth.tistory.com

 

군무원 임용시험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을 선발하는 군무원 임용시험은 매년 9급 공채와 7급 공채 시험을 실시하는데요. 4개 군의 시험 일정이 동일하지만, 채용은 별개로 진행하기 때문에 각 군의 군무원 채용 관리 사이트에서 선발 인원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2022 군무원 시험과목

 

2022년 군무원 시험 과목 및 시간표 ( + 7급 9급 직렬별)

2022년 군무원 시험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에서 군을 서포트하며 기술 또는 행정 분야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군무원이라고 하는데요 공무원의 안정성과 군의 복지혜택까지 누릴 수

allaboutwealth.tistory.com

국회공무원 임용시험

대한민국 입법부인 국회에서 근무할 공무원은 국회사무처에서 임용시험을 주관하는데요. 다른 공무원 시험과 달리 7급 공무원을 선발하지 않고 8급 공무원 공채 시험을 실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회공무원은 매년 9급, 8급, 5급 공채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5급 공채 시험을 입법고시라고도 부릅니다. 

 

 

법원공무원 임용시험

대한민국 사법부인 법원에서 근무할 공무원은 법원행정처에서 임용시험을 주관하는데요. 7급 공채 시험은 실시하지 않고 9급 공채와 법원행정고등고시라고 부르는 5급 공채 시험만 실시합니다. 

 

 

지방직 공무원 임용시험

지방직 공무원은 전국 17개 시도 지방자치단체 소속의 공무원을 의미하는데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할 행정직과 기술직 공무원을 7급 및 9급 공채 시험을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모든 지방직 공무원의 필기시험날짜가 동일하기 때문에 17개 자치단체 중 한 곳에만 응시 가능합니다. 서울시 지방직 공무원의 경우 거주지 제한이 없어 전국 어디에 거주하든 응시가 가능하나 경기도 등 나머지 16개 지역의 지방직 공무원은 해당 지역에 주민등록 거주지가 있어야 하는 거주지 요건을 충족해야 응시할 수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개별적으로 채용 절차를 진행하기 때문에 각 홈페이지에서 시험 시행 계획과 경쟁률 및 합격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응시자의 편의를 위해 서울을 제외한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도의 모든 지방자치단체의 채용 정보를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접수센터에서 일괄적으로 공고하고 원서접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만이 별도로 '서울시인터넷원서접수센터'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서울시 지방직 공무원에 관한 정보는 이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교육청 공무원 임용시험

지방자치단체 소속 지방공무원과 별개로 각 시도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지방공무원을 따로 선발합니다. 국가공무원이나 지방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행정직과 기술직 공무원을 임용 시험을 통해 선발하는 건데요. 교육청 공무원은 9급 공채 시험만 시행하고 있습니다. 

 

교육청 공무원 9급 공채 시험은 지방직 공무원 9급 공채 시험과 동일한 날짜에 필기시험을 보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응시해야 합니다.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기 때문에 행정직 중에서 교육행정 직렬을 가장 많이 선발합니다. 교육청 공무원도 지방직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거주지 제한이 있습니다. 

 

교육청 공무원을 교육공무원과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교육공무원은 유치원,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근무하는 선생님이나 교수 같은 교원을 의미하고 국립학교의 경우에는 국가직, 공립학교의 경우에는 지방직 공무원이 되며, 교원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하기 때문에 교육청 공무원과 다릅니다. 

 

서울시 교육청을 포함한 전국 17개 교육청 공무원 9급 공채 시험과 초등 및 중등 교원 채용 시험에 관한 정보는 나이스 교직원 온라인채용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