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홍삼 스틱 추천 - 절대 사지 말아야 할 제품은?

반응형

홍삼을 먹는 이유 (홍삼의 효능과 성분)

제가 챙겨 먹는 몇 안 되는 건강식품 중의 하나가 홍삼인데요. 환절기마다 감기에 걸리고 유행하는 독감에는 모두 걸리는 약한 면역력 때문에 면역력을 증진시킨다는 홍삼을 챙겨 먹기 시작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 기억력 개선, 혈액순환 개선, 항산화가 공식적인 홍삼의 다섯 가지 기능입니다.

홍삼이 5가지 기능을 발휘하는 건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saponin)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특히 인삼(홍삼)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을 다른 식물의 사포닌과 구별하여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라고 합니다.

 

홍삼의 진세노이드 성분


진세노이드는 위 표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진 여러가지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진세노이드 성분 중에서도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등 홍삼의 효능을 발휘하는 핵심 성분은 Rg1, Rb1, Rg3입니다. 그래서 보통 홍삼 제품의 기능성분은 '진세노이드 Rg1, Rb1 및 Rg3의 합 6.9mg'과 같이 표시하고 있습니다.

 

홍삼제품 성분표시


따라서 진세노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복용하면 더 나은 홍삼 효과를 볼 수 있기에 더 좋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세노이드 함량이 높다는 것은 양질의 홍삼을 사용했거나 홍삼 함유량이 높다는 뜻이니까요.

시중에 파는 홍삼 제품에는 사탕, 캡슐, 젤리, 절편, 분말, 액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있는데 저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틱형 홍삼을 선호합니다.

진한 엑기스가 담겨 있어 뭔가 홍삼 함유량이 높은 느낌이고, 하루에 1개의 스틱을 섭취하면 그날 섭취해야 할 영양성분을 다 채운 느낌이거든요. 개인적으로 스틱형 홍삼만큼 추석 같은 명절 선물용으로도 홍삼만큼 무난하고 괜찮은 선물도 없는 거 같다는 생각이고, 홍삼 스틱을 선물로 받는 것도 좋아합니다.

홍삼의 효능만 생각하면 무조건 진세노이드 함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해서 복용하면 되겠지만, 비용 또한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거든요. 그래서 저는 주로 선물로 들어오는 한국인삼공사의 홍삼정 에브리타임이나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인 고려인삼유통의 '홍삼 가득 담은 6년 근 골드 스틱'을 구매해서 복용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구매했던 '홍삼 가득 담은 6년근 골드 스틱'이 좋은 선택이 아니었다는 걸 최근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홍삼 스틱 제품 성분 비교

얼마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13개 홍삼 스틱형 제품을 대상으로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한 시험 및 평가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13개 스틱형 홍삼 제품

 

분석 결과에 따르면 홍삼 스틱 제품에 따라 스틱 1포당 진세노사이드의 함유량은 최저 3mg에서 최대 33mg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홍삼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 최저 기준이 3mg입니다.

13개 제품별로 홍삼 스틱 1포당 진세노사이드 표시량과 시험결과 함유량은 아래 표와 같은데요 대부분의 제품이 제품에 표시된 진세노이드 표시량과 시험 결과 실제 함유량이 같거나 더 많았는데 헬스밸런스 주식회사가 판매하는 '뿌리 깊은 6년근 홍삼정 골드 스틱'과 주식회사 고려인삼유통이 판매하는 '홍삼 가득 담은 6년 근 골드 스틱' 제품은 표시량보다 실제 함유량이 적었습니다.

 


특히 '홍삼가득 담은 6년 근 골드 스틱' 제품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표시량 67%에 불과해 적어도 80% 이상은 되어야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도 부적합한 제품임이 드러났습니다.

실제 함유량이 표시량에 미치지 못한다는 점에서 소비자를 속이고 제품을 판매한 것이기 때문에 '뿌리 깊은 6년근6년 근 홍삼정 골드 스틱(헬스 밸런스)'과 '홍삼 가득 담은 6년 근 골드 스틱(고려인삼유통)'제품은 구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절대 사지 말아야 할 홍삼 스틱 제품


13개 홍삼 스틱 제품 중에서 대동고려삼 주식회사가 판매하는 '홍삼정 프리미엄' 제품이 1포당 33mg의 가장 많은 진세노사이드를 함량하고 있었고, 개성인삼농협이 판매하는 '개성상인 하루홍삼 플러스' 제품이 1포당 3mg으로 가정 적었습니다.

가성비 좋은 홍삼 스틱 제품 추천 5개

스틱 1포당 진세노이드 함유량과 1포당 가격을 고려해 진세노이드 1mg당 가격이 가장 저렴해 가성비가 높은 홍삼 스틱 제품 5개를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1. 홍삼정 프리미엄(대동고려삼 판매)

'홍삼정 프리미엄' 제품의 스틱 1포당 진세노이드 표시량은 20mg이었으나 실제 함유량은 33mg으로 가장 높았을 뿐만 아니라 1포당 가격이 2,000원으로 진세노이드 1mg을 61원으로 구매하는 결과가 되어 가장 저렴하고 가성비가 높았습니다.

홍삼정 프리미엄

 

2. 진생 에브리데이 홍삼스틱(대상라이프사이언스 판매)

'진생 에브리데이 홍삼스틱'은 스틱 1포당 진세노이드 표시량은 15mg이었으나 시험 결과 실제 함유량은 23mg이었습니다. 1포당 가격이 1,633원이기 때문에 진세노이드 1mg을 71원에 구입하는 효과가 있어 홍삼정 프리미엄 다음으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진생 에브리데이 홍삼스틱

 

3. 홍삼진(眞) 골드 에센스 마일드 (엘지생활건강 판매)

'홍삼진(眞) 골드 에센스 마일드' 제품은 스틱 1포당 진세노이드 표시량은 5mg이었으나 실제 함유량은 8mg이었습니다. 스틱 1포당 가격이 915원이기 때문에 진세노이드 1mg의 가격은 114원으로 가성비가 괜찮은 제품입니다.

홍삼진(眞) 골드 에센스 마일드

 

4. 홍삼정 에브리타임 (한국인삼공사 판매)

한국 인삼공사가 제조하고 판매하는 홍삼 스틱의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스틱 1포당 가격이 3,200원으로 가장 비싼 제품이기도 합니다.

비싼 만큼 진세노이드의 표시량이 11.6mg으로 많은 편이었고, 시험 결과 실제 함유량은 24mg으로 표시량보다 2배 이상 많았습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진세노이드 1mg당 133원에 구입해 복용하는 효과가 있어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5. 6년근 고려홍삼정 365 스틱 (네이처 가든 판매)

진세노이드 가성비 측면에서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제품은 '6년 근 고려홍삼정 365 스틱'입니다. 스틱 1포당 진세노이드 표시량과 함유량이 모두 7mg이었고, 1포당 가격은 997원이기 때문에 진세노이드 1mg당 가격은 142원으로 가성비가 괜찮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진세노이드 1mg당 가격이 가장 비싼 제품은 아모레퍼시픽이 판매하는 레드 진생 플러스로 500원입니다.

제가 추천드린 제품은 오로지 진세노이드를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추천드린 것이고, 제품마다 당류 함유량 선호도나 점도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별히 단맛을 좋아하거나 점도에 민감하신 분에게는 적합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6년근 고려홍삼정 365 스틱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