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전문자격증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 수료 시험, 비용)

반응형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1.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이란? 

매년 1회 시행되는 국가전문자격인 경영지도사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제38회 경영지도사 시험 일정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집단론, 조사방법론, 영어의 6과목을 시험과목으로 하며, 합격률이 30~40%정도로 쉽지 않은 시험입니다.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률 및 채점 통계

 

실무경력과 경험이 중요한 경영지도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은 다른 국가전문자격과 달리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이라는 제도를 두고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의 목적
경영분야의 전문지식과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가의 경영지도사 자격제도 1차 시험 면제를 위한 교육 기회 부여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하는 경우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을 합격한 것으로 인정하여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

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마친 사람은 해당 연도와 다음 회의 시험에서 1차 시험을 면제 받기 때문에 2022년도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하는 경우 2022년과 2023년 경영지도사 2차 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2.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수강 자격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은 ①학위 취득 후 일정기간 진단·지도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과 ②중소벤처기업부 등 지도실시기관에서 진단·지도 관련 경력 5년 이상이 있는 사람이 수강자격이 있습니다. 

 

① 학위 취득 후 일정기간 진단·지도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

2021년까지는 학위취득과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이 수강자격이 있었으나, 2022년부터는 실무경력 대신 경영지도사 업무 범위에 해당하는 진단·지도 관련 경력이 있어야 수강자격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박사학위 소지자는 진단·지도 관련 경력 5년 이상, 석사 학위 소지자는 진단·지도 관련 경력 7년 이상, 대학졸업자는 진단·지도 관련 경력 10년 이상, 전문대학 졸업자는 진단·지도 관련 경력 15년 이상이 있어야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수강 자격이 생깁니다.

 

진단·지도 관련 경력 기간은 최종 학위 취득 시점에 상관없이 학위 취득 전·후의 경력을 모두 인정하고 기간 산정은 양성과정 교육접수 마감일(2월 초순경)까지를 기준으로 합니다. 

 

경영지도사및기술지도사에관한법률 시행령
제11조(지도사양성과정 수강자 자격요건) ① 법 제22조제2항에 따라 지도사양성과정을 수강할 수 있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사람으로 한다.
1.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서 학위 취득이나 학력 인정 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2. 석사학위 소지자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서 학위 취득이나 학력 인정 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7년 이상 있는 사람
3. 대학 졸업자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서 학위 취득이나 학력 인정 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10년 이상 있는 사람
4.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법령에 따라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으로서 학위 취득이나 학력 인정 후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15년 이상 있는 사람
5. 중소벤처기업부 또는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44조제1항에 따라 지정받은 지도실시기관에서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이 5년 이상 있는 사람
② 제1항 각 호의 학위ㆍ학력 및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은 법 제2조제2항 각 호 및 같은 조 제3항 각 호와 관련된 학위ㆍ학력 및 진단ㆍ지도 관련 경력으로 한정한다.
③ 지도사양성과정을 수강하려는 사람은 제1항 각 호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를 지도사양성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지도사양성주관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경영지도사및기술지도사에관한법률 
제2조(업무) ①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이하 “지도사”라 한다)는 중소기업에 경영 및 기술에 대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진단ㆍ지도를 수행하는 것을 그 업무로 한다.
② 경영지도사의 전문분야 및 그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인적자원관리: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ㆍ지도
2. 재무관리: 재무관리와 회계의 진단ㆍ지도
3. 생산관리: 생산, 품질관리의 진단ㆍ지도
4. 마케팅관리: 유통ㆍ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의 진단ㆍ지도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와 관련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확인
6. 제1호, 제3호 및 제4호와 관련된 업무의 대행(중소기업 관계 법령에 따라 기관에 하는 신고, 신청, 진술, 보고 등의 대행을 말한다)

 

② 중소벤처기업부 등 지도실시기관에서 진단·지도 관련 경력 5년 이상이 있는 사람

경력이 인정되는 지도실시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지도실시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라도 총무, 인사, 회계 등의 경영지원 업무부서는 경영지도 관련 업무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 지도실시기관
1. 지방중소벤처기업청
2. 중소기업진흥공단
3.「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따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세라믹기술원, 한국공학한림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및 *전문생산기술연구소
4.「산업디자인진흥법」에 따른 한국디자인진흥원
5.「중소기업은행법」에 따른 중소기업은행
6.「신용보증기금법」에 따른 신용보증기금
7.「기술신용보증기금법」에 의한 기술신용보증기금
8.「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은행
9.「고등교육법」에 다른 대학․산업대학 및 전문대학
10. 국공립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 또는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한 *정부출연 연구기관
11. 법 제50조제5항에 따라 사무소를 설치한 지도사
12.「지역신용보증재단법」에 따른 신용보증재단 및 전국신용보증재단연합회
13. 그 밖에 중소기업의 경영 및 기술지도 업무를 수행할 인력과 능력을
갖춘 전문기관으로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지정하는 기관
※ 현재 13항에 의거하여 지정된 기관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2개소

2. 교육 과정 및 수료시험 

① 교육방법 및 내용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은 PC 및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등) 통해서 수강가능한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며, 자격분야별 총 65시간으로 구성됩니다. 

 

과목 교육시간 내용
중소기업관련법령 10시간 -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 등 10개 중소기업 관련법령
기업진단론 10시간 - 기업진단의 이해
- 기업진단 기본이론(정량ㆍ정성분석) 등
조사방법론 10시간 - 조사방법론 기본 이론, 방법론
- 기초통계 이론 및 분석방법 등
영어 10시간 - 기초 비즈니스 회화 및 필수 문법 등
경영학 15시간 - 경영학의 역사 및 기본 이론
- 현대 경영이론 등
회계학개론 10시간  재무제표 및 계정과목 이해 등
- 원가회계 기초

 

② 수료 시험 

교육과정 65시간 중 6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수료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지정장소에서 오프라인으로 시행되는 수료시험에 합격해야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마친 것으로 인정되어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수료시험은 아래 표와 같이 경영지도사 1차 시험과 동일한 시험과목을 동일한 시간동안 풀게됩니다. 다만,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이 5지 선택형인것과 달리 수료 시험은 4지 선택형 문제로 출제됩니다. 

 

수료시험 합격기준도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기준과 동일하게 한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1교시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과목당
25문항
75
(10:00~11:15)
2교시 기업집단론
조사방법론
영어
과목당
25문항
75
(11:45~13:00)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이 시행되는 4월 중에 실시되는 반면 양성과정 수료 시험은 통상 5월 초에 시행됩니다. 

 

단, 영어능력검정시험 기준점수 이상 취득자는 교육 이수(55시간 이상) 시 영어 과목 수료시험이 면제됩니다. 

 

 

3.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비용 

처음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에 지원하는 자의 교육비는 50만 원이고, 재교육 지원자의 교육비는 22만 원, 수료 시험 재응시자의 교육비는 5만 원입니다. 

 

2022년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의 교육비용은 아래 표와 같았습니다. 

 

 

4.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일정 

① 시행 공고 및 접수

매년 1회 개설되는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은 매년 1월 중순 ~ 2월 경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 홈페이지에서 시행 공고 및 온라인 접수를 진행합니다.

 

② 수강자격 적격심사 및 수강대상자 선발 

2~3월 초에 지원자가 제출한 학력, 경력 증빙 서류를 토대로 수강자격 적격심사해 수강대상자를 선발합니다. 

 

③ 온라인 교육 

3~ 4월에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며 수강대상자는 해당 기간 내에 60시간 이상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④ 수료시험 

5월 초 오프라인 수료시험을 실시합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가이드 바로가기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가이드 (+ 시험 과목, 시간표, 1차 시험 면제, 합격률, 난이도, 준비 기간 및

경영지도사란? 경영지도사(Certified Management Consultant, CMC)는 중소기업 경영문제에 대한 경영컨설팅(종합진단)과 기업 경영상의 인사·조직·노무 및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관리·

allaboutwealth.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