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전문자격증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가이드 (+ 시험 과목, 시간표, 1차 시험 면제, 합격률, 난이도, 준비 기간 및 공부 방법)

반응형

경영지도사란? 

경영지도사(Certified Management Consultant, CMC)는 중소기업 경영문제에 대한 경영컨설팅(종합진단)과 기업 경영상의 인사·조직·노무 및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관리·수출입업무 등 마케팅에 대한 진단·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의 법적 기능을 수행하는 국가 전문자격증입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제도는 전문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외부 전문가를 활용해 창업부터 기업 활동 반에 걸쳐 경영에 관한 종합적인 진단과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마련한 것으로 1986년부터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해 운영되어 왔습니다. 

 

2020년 4월 7일 경영지도사 자격증의 근거법률인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에 관한 법률(약칭: 경영기술지도사법)」이 제정되고 2021년 4월 8일부터 시행되면서 경영지도사 자격증도 8대 전문직인 변호사, 변리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법무사, 감정평가사 등과 같이 독립된 법률에 근거를 둔 국가 전문자격으로 격상되어 향후 전망이 좋은 자격증입니다. 

 

8대 전문직 정보 바로가기

 

8대 전문직 비교 정리 (하는 일, 연봉, 되는 방법, 자격시험 준비 기간, 난이도)

1. 8대 전문직이란 - 종류, 유래, 특징 변호사, 변리사, 법무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감정평가사를 대한민국 8대 전문직 또는 문과 8대 전문직이라고 합니다. 사실 변리사는

allaboutwealth.tistory.com

 

경영기술지도사법

제2조(업무) ① 경영지도사 및 기술지도사(이하 “지도사”라 한다)는 중소기업에 경영 및 기술에 대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진단ㆍ지도를 수행하는 것을 그 업무로 한다.
② 경영지도사의 전문분야 및 그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인적자원관리: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의 진단ㆍ지도
2. 재무관리: 재무관리와 회계의 진단ㆍ지도
3. 생산관리: 생산, 품질관리의 진단ㆍ지도
4. 마케팅관리: 유통ㆍ판매관리 및 수출입 업무의 진단ㆍ지도
5. 제1호부터 제4호까지와 관련된 상담, 자문, 조사, 분석, 평가, 확인
6. 제1호, 제3호 및 제4호와 관련된 업무의 대행(중소기업 관계 법령에 따라 기관에 하는 신고, 신청, 진술, 보고 등의 대행을 말한다)

제3조(지도사의 자격)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 실시하는 지도사자격시험(경영지도사자격시험 또는 기술지도사자격시험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합격한 사람은 지도사의 자격을 가진다.

제8조(지도사의 등록 등)
 ① 지도사의 자격을 가진 사람이 제2조에 따른 지도사의 업무를 시작하려는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실무수습을 받은 후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게 등록하여야 한다.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후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가 실시하는 실무수습 과정을 수료한 후 경영지도사로 등록을 해야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제정된 경영기술지도사법 시행에 따라 2022년부터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제도가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2022년 경영지도사의 변경사항과 함께 자격시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정보 

자격시험 특징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경영지도사)에서 시험을 시행하는 국가 전문자격시험으로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구성되며 1년에 각 1회씩 시험이 시행됩니다. 

①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 1차 시험 면제

업무 특성상 경력자를 중시하는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은 다른 국가자격시험과 달리 1차 시험에 대하여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가 운영하는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하고 수료시험에 합격한 자는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을 통과한 것으로 인정되어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비용 및 수료 시험 바로가기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 수료 시험, 비용)

경영지도사 양성과정 1.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이란? 매년 1회 시행되는 국가전문자격인 경영지도사는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중소

allaboutwealth.tistory.com

 

② 4개 전문분야로 구분 - 2차 시험 과목 선택

경영지도사는 인적자원,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의 4개 전문분야로 구분되며, 1차 시험 과목은 공통이나 2차 시험에서는 전문분야 별로 시험 과목이 달라지기 때문에 응시자는 전문분야를 선택해서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경영지도사 시험 응시자격

① 1차 시험 응시자격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피성년후견인이라는 등 법이 정하는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누구나 응시 가능하여 미성년자도 경영지도사 1차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② 2차 시험 응시자격과 1차 시험 면제자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은 당해연도 1차 시험 합격자와 1차 시험 면제자, 유예생인 전년도 1차 시험 합격자 중 2차 시험 불합격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양성과정을 수료하여 1차 시험 면제 자격을 얻은 자는 양성과정을 마친 당해연도와 다음연도의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차와 2차 시험을 합격하여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자가 4개 전문 분야 중 이미 취득한 분야와 다른 분야의 자격시험에 응시할 때는 1차 시험이 면제되어 2차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또한, 법이 정한 국가기술자격이나 국가 전문자격 소지자 등 일정한 요건을 충족한 사람은 1차 시험을 면제받고 바로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21년도 시험까지는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3년이나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경우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었으나 2022년부터 석박사 학위 취득자에 대한 경영지도사 1차 시험 면제는 폐지되었습니다. 

 

2021년까지는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공인회계사 자격 소지자는 1차 시험이 면제되었으나 2022년부터 는 공인노무사, 변리사, 세무사로서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사람도 공인회계사와 같이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4개의 전문분야 중 응시가 가능한 경영지도사 전문분야는 자격증마다 다릅니다. 

 

2022년 이후 시행되는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에서 1차 시험을 면제받는 국가기술자격과 국가 전문자격 및 응시 가능한 전문분야를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분 직무 및 종목 분야 실무경력 전문분야
기술사 생산관리분야 자격(3개) - 생산관리
기사 생산관리분야 자격(2개) 7년이상 생산관리
산업기사 생산관리분야 자격(2개) 9년이상 생산관리
대한민국명장 품질관리 분야 직종 (1개) - 생산관리
국가품질명장 제조부문 - 생산관리
서비스부문 - 마케팅관리
공인회계사 - 5년이상 재무관리
세무사 - 5년이상 재무관리
공인노무사 - 5년이상 인적자원관리
변리사 - 5년이상 마케팅관리
경영지도사 - - 모든 분야

 

 

경영지도사 시험 과목

① 1차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경영지도사 1차 시험 과목은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영어로 총 6과목입니다. 

 

1차 시험은 5지 선택형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2020년까지는 과목당 40문제가 출제되었으나, 2021년 시험부터 과목당 25문제로 변경되었습니다. 

 

2022년부터는 영어 과목이 토익 등의 영어능력 검정시험으로 대체되어 별도의 시험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2022년까지는 1교시(3과목)와 2교시(2과목)로 나누어 시험을 실시했는데요. 2023년부터는 5과목을 1교시에 모두 시행해 시험시간이 9시 30분부터 11시 35분까지 125분입니다. 

 

구분 시험과목 문항수 시험시간
1교시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집단론
조사방법
과목당
25문항
(총125문항)
09:30~11:25
(125분)

 

경영지도사 1차 시험과목 및 시험 시간표

 

 

따라서 경영지도사 1차 시험 응시자는 응시원서와 함께 영어시험 성적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영어능력검정시험 성적이 없는 사람도 1차 시험 응시는 가능하지만, 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응시내역은 무효처리됩니다. 

 

경영지도사 시험에서 인정되는 영어능력 검정시험은 토플, 토익, 텝스, 지텔프, 플렉스 아이엘츠이며, 각 시험마다 아래 표의 기준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되고, 영어 성적은 합격자 선정을 위한 평균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영어시험
종류
기준점수
일반응시자 청각장애가 있는 응시자
토플(TOEFL) IBT 71점 이상 -
토익(TOEIC) 700점 이상 350점 이상
텝스(TEPS) 340점 이상 204점 이상
지텔프(G-TELP) Level 2의 65점 이상 Level 2의 43점 이상
플렉스(FLEX) 625점 이상 375점 이상
아이엘츠(IELTS) Overall Band Score 4.5이상 -

 

경영지도사 1차 시험에서 인정되는 영어 성적의 유효기간은 1차 시험 응시원서 접수마감일로부터 거꾸로 계산하여 2년이 되는 날 이후에 실시된 영어능력검정시험에서 취득한 성적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2023년 경영지도사 1차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2021. 3. 11 ~ 2023. 3.10 사이에 시험이 실시되고 성적표가 교부된 영어시험 성적이 필요합니다. 

 

경영지도사 1차 영어 기준 점수

 

경영지도사 1차 시험 면제 대상자는 영어 성적이 필요 없습니다. 

 

경영지도사 기출문제 및 최종 정답 모음 바로가기

 

경영지도사 기출문제 및 최종 정답 모음 (1차 & 2차 시험 분야별)

경영지도사 기출문제의 중요성 경영지도사 시험의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기 위한 도구로 기출문제만한 게 없는데요. 시험을 앞두고 실전문제지처럼 출력해서 풀어보면서

allaboutwealth.tistory.com

 

② 2차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주관식으로 출제되는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은 3과목이 출제되며, 과목마다 90분 동안 논술형 2문제와 약술형 4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전문분야별 시험 과목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 분
(전문분야
시험과목
1교시 2교시 3교시
(09:30~11:00) (11:30~13:00) (14:20~15:50)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경영지도사 자격시험 합격 기준 및 합격률 

① 1차 시험 합격기준 및 합격률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영어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5과목의 한 과목당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 40점 이상이고,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절대 평가). 따라서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경우라도 40점 미만을 득점한 과목이 한 과목이라도 있으면 과락으로 불합격입니다.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하는 절대평가이다 보니, 매년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률은 아패 표와 같이 20~40%의 분포를 보이며 변동이 큰 편입니다. 

 

2022년 제37회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343명의 응시자 중 105명이 합격하여 합격률 30.61%를 기록했습니다. 

 

경영지도사 1차 합격률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률뿐만 아니라 시험 과목별 평균점수, 과락률 등 채점통계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경영지도사 1차 시험 채점 통계 바로가기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률 및 채점 통계 (+ 시험 과목 과락률, 합격자 나이, 성별)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률 및 채점 통계 2013년부터 최근까지 시행된 경영지도사 1차 시험 합격자 공고와 채점 통계를 기초로 합격률, 시험 과목별 과락률, 합격자 성별, 연령 현황 등을 정리했

allaboutwealth.tistory.com

 

② 2차 시험 합격기준 및 합격률

최소 선발예정인원이 정해져 있는 다른 국가 전문자격시험과 달리 경영지도사는 선발 인원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합격기준도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이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경영지도사 2차 시험도 절대평가이다 보니 매년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합격자 수와 합격률의 변동이 큰 편입니다. 

 

2020년 제35회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은 1,079명의 응시자 중 323명이 합격하여 합격률은 29.94%를 기록했습니다. 2016년 이후 10%대에 머물던 합격률이 2020년에 두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21년 제36회 경영지도사 2차 합격률은 21.17%, 2022년 제37회 합격률은 24.26%입니다.  

 

 

매년 난이도에 따라 합격률의 편차가 큰 것처럼, 경영관리사 전문 분야에 따라 합격률도 달라집니다. 인적자원,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분야 별 합격률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경영지도사 2차 시험 분야별 합격률

 

재무관리 분야의 경우 합격률이 4~40% 분포를 보이며 합격률 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2020년의 경우 마케팅 분야의 합격률은 33.67%, 재무관리 분야는 32.76%로 높은 합격률을 보였으나, 생산관리 분야는 26.19%의 합격률을 기록했고, 인적자원관리 분야는 18.45%로 가장 낮은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2021년에는 생사관리가 27.38%, 마케팅 분야가 27.07%, 인적자원관리가 21.76%의 합격률을 보였으나 재무관리 분야의 합격률이 9.25%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합격률뿐만 아니라 시험 과목별 평균점수, 과락률 등 채점통계와 합격자 연령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경영지도사 2차 시험 채점 통계 바로가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합격률 및 채점 통계 (+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분야별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합격자 통계 28회(2013년)부터 최근까지 시행된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합격자 공고와 채점 통계를 기초로 전체 합격률, 전문분야별 합격률, 합격자 성별, 연령 등을 정리했습니

allaboutwealth.tistory.com

 

시험 난이도, 준비기간 및 공부방법

경영지도사는 1차와 2차 시험 평균 합격률이 20~30% 정도로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영지도사는 제대로 준비하면 통상 6개월에서 1년 정도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평균 몇 년씩 준비하는 다른 국가 전문자격시험과 비교하면 난이도가 아주 높은 시험도 아닙니다. 

 

전업으로 공부하는 대학생이나, 경영학이나 회계학을 전공한 경우 1차 시험 3개월, 2차 시험 3개월 정도 공부하고 합격하기도 하나,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하는 경우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경영지도사는 세무사,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등에 비해 시험 과목과 시험 범위가 좁기 때문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준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 생활을 병행하다 보니 효율적인 공부를 위해 독학보다는 aifa 경영지도사나 해커스 경영지도사의 인강 등 온라인 강의를 중심으로 내용을 익히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합니다.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은 회계학개론과 중소기업관련법령이 가장 어렵고 부담스러운 과목으로 꼽힙니다. 재무회계와 원가관리회계가 출제되는 회계학개론은 최근 응시자의 40% 이상이 과락으로 불합격할 정도로 경영지도사 1차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계학개론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중소기업관련법령도 2018년 이전에는 40% 이상의 과락률을 보이며 어렵게 출제되었으나 최근에는 어렵게 출제되지 않아 기출문제와 최신 법령 중심으로 공부하면 합격을 위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과목이 되었습니다. 

 

2차 시험은 손으로 쓰는 주관식 시험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암기와 함께 빨리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머리로 아는 것과 손으로 써내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손으로 직접 답안지를 작성해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빨리 합격하는 비결입니다. 

 

시험 일정 및 원서 접수 

1년에 1회 시행되는 경영지도사 자격시험은 통상 1차 시험이 4월에, 2차 시험이 7월에 시행됩니다.

 

2023년 제37회 경영지도사 시험 일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경영지도사 시험 일정

 

◎인터넷 원서접수: 큐넷 경영지도사 홈페이지

 

응시수수료 : 1차 시험 : 40,000, 2차 시험 : 40,00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