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공무원 군무원 공기업

교정직 공무원 정보 및 교도관 시험 안내 (+ 시험과목, 체력검사, 시험일정)

반응형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은 법무부 산하 교정본부 소속 공무원으로 통상 교도관이라고 부릅니다. 

 

교정직 공무원 계급 및 직급

교정직 공무원도 일반직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1급에서 9급으로 계급을 나누는데요. 일반직 공무원의 계급별 직급을 서기(보), 주사(보), 사무관 등으로 나누는 반면, 교정직 공무원의 직급은 교도, 교위, 교정관 등으로 구분합니다. 

 

계급 직급
2급이상 고위공무원
3급 부이사관
4급 서기관
5급 교정관
6급 교감
7급 교위
8급 교사
9급 교도

 

교정직 공무원 직급과 계급장

 

교정직 공무원은 경찰이나 소방관처럼 직급에 따라 계급장을 구분하고, 교정공무원 복제 규칙에 따라 제복을 착용하고 근무합니다. 

 

교도관 제복 중 근무복

교정직 공무원의 업무와 특징

교정직 공무원은 교정기관인 전국의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재소자들을 관리하고 교정·교화하는 일을 담당하는데요. 참고로 소년원 등에서 보호소년들을 관리, 계도하는 공무원은 보호직 공무원으로 교정직 공무원과 별개의 직렬입니다. 

 

<교정직 공무원의 업무>

- 재소자의 구금, 계화, 직업훈련, 교화 교육
- 석방자의 보호, 생활지도, 교정시설의 운영관리 및 경비
- 교정직 공무원의 교육훈련 등 교정행정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수용자를 관리, 계호하는 일을 담당하는 교정직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공안직 공무원에 속합니다. 

 

공안직 공무원은 다른 일반직 공무원과 달리 공안직 공무원 봉급표에 따라 월급을 받는데요. 일반직 공무원보다 봉급이 조금 많습니다. 교도관의 봉급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4년 공무원 봉급표

 

2024년 공무원 봉급표 by 공무원 보수 규정 개정

2024년 공무원 봉급표 확정 공무원 보수 인상율 2.5%를 반영한 2024년 공무원 봉급표가 확정되었습니다. 공무원의 봉급은 대통령령인 공무원 보수 규정 제5조에 규정되어 있는데요. 공무원 직종에

allaboutwealth.tistory.com

 

보호직 공무원 하는 일 및 시험 정보 총정리

 

보호직 공무원 하는 일과 시험 정보 ( + 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보호직 공무원이란? 보호직 공무원은 법무부의 범죄예방정책국 소속 국가공무원으로 범법자로부터 사회를 보호하고 범법자의 사회적 역량을 개선시키기 위해 보호 관찰 대상, 소년범, 비행 청

allaboutwealth.tistory.com

 

교도관 시험 정보 

채용 방법과 인원 및 특징

교도관은 공개경쟁채용시험과 경력경쟁채용시험을 통해 채용하는데요. 공개경챙 채용시험을 통해 매년 9급 교정직 공무원과 7급 교정직 공무원을 선발하며, 경력경쟁채용시험을 통해 무도, 외국어, 임상심리사, 상담심리사, 응급구조사, 방송, 간호사, 변호사 등의 자격증 소지자나 경력자를 수시 채용하고 있습니다.

 

5급 교정직 공무원 하는 일 및 시험 정보

 

교정직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정보는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경력경쟁채용시험 정보는 법무부 홈페이지에 공고합니다. 

 

최근 10년간 공개경쟁채용시험으로 채용한 7급과 9급 교정직 공무원 인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연령별 합격자 현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7급과 9급에서 40대 이상 합격자도 꾸준히 배출되고 있습니다. 

 

교정직 공개경쟁채용인원

 

※ 9급 공채 합격자 연령대별 현황 (2012년~2022년)

 

교정직 9급 공채 합격자 연령대별 현황

 

 

※ 7급 공채 합격자 연령대별 현황 (2012년~2021년)

 

교정직 7급 공채 합격자 연령대별 현황

 

7급과 9급 교정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 공채 시험과 달리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시험(체력검사)을 실시하고, 실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면접시험을 실시합니다. 

 

응시자격

7급과 9급 교정직 공무원 모두 학력 및 경력 등에 제한은 없으나 20세 이상이어야 응시가능합니다. 다른 9급 공무원 응시 연령이 18세 이상인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2023년 교정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200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여야 합니다. 

 

교정직 필기 시험 과목

9급 교정직 공무원이 1차 필기시험과 2차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데 반해 7급 교정직은 1차 PSAT 필기시험, 2차 전문과목 필기시험, 3차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기 때문에 7급은 2번의 필기시험을 봐야 합니다. 

 

9급 교정직 시험 과목

2022년부터 9급 교정직 1차 필기시험과목에서 고교 교과목인 사회, 과학, 수학 과목인 제외 되면서 선택과목이 폐지되고 필수과목 5개,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형사정책 및 행형학 포함), 형사소송법개론이 시험과목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2022년부터는 9급 교정직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은 교정학과 형사소송법을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9급 교정직 필기시험 과목 및 시간표

 

7급 교정직 시험 과목

7급 교정직 1차 필기시험 과목은 영어, 한국사, PSAT(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인데요. 영어와 한국사는 검정시험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1차 필기시험일에는 아래 시험시간표에 따라 PSAT만 시험을 봅니다. 

 

7급 교정직 1차 PSAT 시험 과목 및 시간표

 

7급 PSAT 기출문제 및 최종 답안 모음

 

7급 교정직 1차 시험 응시를 위한 한국사능력시험 기준 등급은 2등급 이상, 영어시험 종류 및 기준 점수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교정직 7급 영어 시험 종류 및 기준 점수

 

2023년부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성적 인정 기간이 폐지되어 취득시기와 상관없이 2 등급 이상의 성적을 제출하면 1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24년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일정

 

영어능력시험은 5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되기 때문에 2024년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2019년 1월 1일 이후 시행된 영어능력시험으로 1차 필기시험일 전날까지 성적이 발표된 시험의 성적이 필요합니다. 

 

2024년 토익(TOEIC) 시험 일정

 

2024년 지텔프(G-TELP)시험 일정

 

영어와 한국사 기준점수 이상의 성적 제출하고, 1차 PSAT 합격선 이상을 득점해 합격하면 2차 필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요. 2차 필기시험은 7급 교정직 전문과목인 헌법, 행정법, 교정학(형사정책 및 행형학 포함), 형사소송법의 4과목이 시험과목입니다.

7급 교정직 2차 필기시험과목 및 시간표

 

교정직 공무원 7급과 9급의 경쟁률 및 커트라인은 아래 포스팅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선발인원, 경쟁률 및 합격선 분석

 

교정직 공무원 경쟁률 및 커트라인 분석 (+ 7급, 9급 합격선)

교정직 공무원 선발인원, 경쟁률, 커트라인 분석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교정직 공무원 9급과 7급 공채 시험의 선발인원, 경쟁률 및 커트라인을 분석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의 직급, 업무, 봉급,

allaboutwealth.tistory.com

 

교정직 실기시험(체력검사)

9급 교정직 필기시험과 7급 교정직 2차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기시험(체력검사)을 시행하는데요. 체력검사의 평가 종목 및 종목별 합격기준과 실격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체력검사의 종목 성별 합격기준 실격기준
20미터 왕복 오래달리기 남자 48회 이상 41회 이하
여자 24회 이상 19회 이하
악력(握力) 남자 47.0이상 41.9이하
여자 27.0이상 21.9이하
윗몸일으키기(60) 남자 38회 이상 32회 이하
여자 26회 이상 21회 이하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 남자 12.29초 이내 13.61초 이후
여자 14.60초 이내 15.61초 이후

 

체력검사의 종목 중 1종목 이상 실격 기준에 해당하면 불합격이며, 2종목 이상 합격기준에 미달하면 불합격입니다.

 

체력검사는 검사 직후에 현장에서 개인별로 합격여부를 고지하고, 별도로 합격자 명단을 고지하지 않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체력검사 종목 및 합격기준

 

교정직 공무원 시험 일정

2024년 9급 교정직 필기시험은 4월 8일(토)에, 7급 교정직 1차 필기시험은 7월 22(토)에, 2차 필기시험은 9월 23일(토)에 시행되며, 원서접수기간, 합격자발표일 등 상세한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시험 일정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