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독학/관련주 및 테마주 모음

원전 관련주 정리 및 리스트

반응형

원전 관련주의 부각

원전 관련주는 원자력 발전과 관련한 수혜가 예상되는 주식 종목을 뜻하는데요. 전 세계적인 에너지 수요 증가와 친환경 정책으로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만들어진 테마주입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2021년 초까지 원전 관련주 종목의 주가가 고전을 면치 못했는데요 전력난으로 원자력 발전소를 재가동하면서 5~6월부터 원전 관련주의 주가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프랑스 등 유럽을 비롯해 온실가스 배출 문제와 에너지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대안으로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나라가 많아지면서 국내 원자력 발전 업체들이 원전 건설 사업을 수주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형성되어 원전 관련주의 주가를 움직이는 동력이 되고 있는데요. 

 

최근 글로벌 에너지 대란으로 인해 원유·천연가스 등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원자력 산업에 대한 관심이 더해지고 차세대 일체형 원자로인 SMR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원전 관련주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전 관련주는 정부의 원전예산 증액, 여름에 국내 전력난 발생, 세계 각국의 지도자들이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코멘트가 나올 경우, 원전사업에 공동 진출한다는 정상회담 등으로 국내 업체들의 해외 원자력발전서 건설 수주가 기대되는 상황,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에너지 대란이 발생하는 경우에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번 형성된 테마주는 관련된 뉴스가 거론될 때 다시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관련주를 정리해놓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미 많이 오른 종목을 추가매수하는 것보다는 학습의 기회로 삼아 테마주의 움직임을 공부하며 다음 기회를 대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1. 일진파워

일진파워는 원전 관련주가 부각될 때 주가가 많이 상승하는 종목으로 원전 관련주 중에서도 주도주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글로벌 에너지 대란으로 원자력 발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프랑스 등 유럽 10개국 장관들이 유럽에서 원전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공동 기고문이 발표되면서 원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인 10월 15일 일진파워의 주가는 전일 대비 27.59%가 상승하며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일진파워 주가 변동

 

일진파워의 주사업은 한국 남부발전 등이 운영하는 발전소에 정비 인력을 상주시키며 발전소의 유지보수 등의 정비를 하는 경상정비사업입니다.

 

일진파워가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는 한국 원자력연구원의 주요 파트너로 원자력 발전의 주요 설비의 국산화 및 신규 제작 프로젝트 등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원자력 관련 기술을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차세대 에너지원인 핵융합 발전 기술개발에 적극 참여하여 장기적인 수익모델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있는데요 핵융합 핵심 원료인 삼중수소 취급 기술을 일진파워가 보유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이면서 행융합 관련주 테마로도 묶이는 종목입니다. 

 

요약하면 일진파워는 발전소 경상정비 사업에서 꾸준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어 재무구조가 탄탄하며 적극적으로 중소형원자로개발사업과 핵융합 설비 연료 저장기술 및 상용화를 위해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원전 관련주입니다.

 

일진파워 재무상황

2. 서전기전

서전기전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발전계통)이 송전선 및 변전소를 거쳐 전압이 변환(송변전계통)되고, 배전선로를 거쳐 전력 소비자에게 공급(배전계통)되는 전력계통에서 배전계통에 필요한 전력기자재(수배전반 및 기타 전력기기 등)와 이에 해당되는 각종 솔루션을 제조·납품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전기장비 제조업체인데요. 

 

주요 제품은 고압의 전력을 저압으로 변환하는 변압기, 전력량을 측정하는 계량기와 이상상태를 감지하는 계전기, 계전기의 신호로 인해 전력을 차단하는 차단기 등이며 한국전력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어 양호한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서전기전 재무상황

 

서전기전 지난 6월 2020년 전력산업기술수준에서 요구하는 원자력 품질 보증, 즉 원자력 전기부문(KEPIC-EN) 인증을 새롭게 취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아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서전기전이 취득한 인증을 통해 원전 개보수 물량을 비롯해 Q-class를 요구하는 플랜트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는데요. Q-class는 원자로 격납 건물, 핵연료 건물 등 원자로 및 원자로의 안전에 관련된 품목에 관한 품질 인증으로 원자력 분야에서 최고 등급의 인증을 의미합니다. 

 

원자력 관련주가 강세를 보인 7월 6일 서전기전은 상한가를 기록하며 급등을 했었고, 10월 15일에도 원전 관련주로 부상하며 전일 대비 15.91%가 상승했습니다. 

 

서전기전 주가 변동

3. 한전기술

한국전력공사의 자회사인 한전기술은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 원자력·수력·화력 발전소의 설계, 플랜트 건설사업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60%이상이 원자력 발전소 설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한전기술은 국내에서는 한국 수력원자력이 발주하는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고 있고, UAE와 사우디 등 해외 원전사업 수주를 통해 원자력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주 사업이 원자력과 관련되는 대표적인 원전 관련주입니다.

 

한전기술 재무상황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 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는 한전기술은 신규 원전 수주가 없어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원전 시장 확대 가능성 및 해외 원전 수주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0월 15일 원자재 가격 급등과 글로벌 에너지 대란으로 원전 관련주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한전기술의 주가가 전일 대비 13.87%까지 상승했습니다. 

 

한전기술 주가

 

4.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은 송배전 자재 및 발전소, 변전소 철골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전력기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가스개폐기, 주상변압기, 송전철탑, 발전소, 변전소용 철구조물 등을 제작해 한국전력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보성파워텍은 원자력발전소의 철골구조물을 생산하고 공급한다는 이유로 원자력 관련주로 분류되어 원전 관련주가 관심을 받을 때마다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 주가

5. HRS

HRS는 전기전자(LCD/LED 부품, 방열제품, OA, 키패드 등)와 생활용품(밀폐용기 패킹 등), 전기, 전력발전소 분야(고압 애자, 고압전선 Cable 보호 코팅, 변전소 및 각종 건물 빌딩의 방화구획/밀폐재, 원자력발전소 방화 및 방사능 차단재), 자동차(자동차 Ignition Cable 및 Sparkplug boot, 라디에이터 호스, Sunroof 개스킷, 전기자동차 케이블 등), 레저스포츠(수영모자, 골프장갑, 스키 장갑코팅 등), 의료용(의료 수술용 Hose, 산소 호흡기, 골절 보호대, 치과 용인 상재 등), 친환경 주방용품 등 산업 전반에 널리 사용되는 실리콘 고무제품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인데요.

 

HRS는 국내 최초로 원자력 발전소에 사용되는 실리콘 고무 방화제품을 개발해 생산 중이라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국내 원자력 발전소에는 HRS가 만드는 실리콘 방화재가 거의 다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원전 관련주가 부각될 때마다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HRS 주가

 

6. 조광ILI

조광 ILI는 산업용 특수밸브를 제조하는 업체로 조선기자재, 원자로설비, 석유화학플랜트, 건설기자재에서 사용되는 각종 산업용 밸브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광 ILI는 원전용 대형 SRV를 국산화하면서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데요 대형SRV 제작 공정에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해 소수 업체가 독점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기업의 국내외 원전 수주시 조광ILI가 대형 SRV를 독점 납품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 19 영향으로 수주가 감소하면서 적자를 기록해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조광ILI는 최근 원전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광ILI 주가

    7. 우진 

    산업용 계측기 개발 및 제조업체인 우진은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우진은 원전 방사능 오염이 제일 심각한 세슘의 95%를 제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한 우진은 올해 원전 재가동, 스마트 원전 사업 확대 등으로 원전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일 때마다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9월 원자력 발전 후 남은 핵연료를 다시 연료로 사용하는 기술을 미국 원전 당국이 공식 승인한 이후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우진 주가

    8.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발전소 공정 및 제철공정에 필요한 발전용 기자재를 설계, 제작, 설치, 시공하는 발전기자재 전문기업으로 한전을 비롯한 전력회사 및 발전사업자, 국내외 대형 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하 제철회사에 발전용 기자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자로에서 나오는 열을 보일러로 전달하는 열교환기를 비롯한 원자력발전 보조설비를 생산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비에이치아이 주가

    9. 오르비텍

    오르비텍은 원자력사업, ISI사업 및 항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원자력사업과, ISI사업으로 인해 원자력 관련주로 분류되는 종목입니다. 

     

    오르비텍의 원자력사업은 원자력 발전소 및 핵연료 가공 시설의 건전성 유지를 위한 방사선 관리(방사선 작업 종사자의 피복 선량평가, 방사성폐기물 처리 및 처분, 규제 해제) 등의 서비스 용역이며, ISI 부문은 원자력발전소의 기기 및 구조물 검사 용역서비스입니다.

     

    오르비텍은 과거 방사선 폐기물 관리 정부 수주를 받은 이력도 있어서 정부 정책과 관련된 원전 수혜주로 부각되며 주가가 등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르비텍 주가

    10. 한전산업 

    발전설비 운전·정비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한전산업은 원자력 발전소 원전수 처리 시설 운전 및 경상 정비공사를 진행하여 원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는 종목입니다. 

     

    지난 6월에 소형 모듈 원전(SMR)이 탄소 중립을 위한 핵심기술로 부각되면서 한전 산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어 주가가 급등한 바 있습니다. 

     

    한전산업 주가

    11. 기타 원전 관련주 

    한신기계 - 공기압축기 전문 제조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용 공기압축기를 국내 주요 원전에 공급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분류

     

    태광 -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로 원자력 발전소용 관이음쇠를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원전 관련주로 묶임

     

    우리기술 - 1993년 회사 설립부터 현재까지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원자력발전소의 3대 핵심기술 중에 하나이면서 발전소의 두뇌역할을 수행하는 "계측제어설비(MMIS : Man Machine Interface System)"를 국산화하여 신한울 1,2호기 및 신고리 5,6호기에 공급함으로써 세계에서 4번째로 원전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두산중공업 - 국내외 원전 주요 기자재 전문 제작 기업으로서,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냉각재 펌프 및 터빈/발전기 등 원전의 핵심 설비뿐만 아니라, 핵연료 취급 설비, 핵연료 운반 용기(Cask) 및 원자로 계통 보조기기의 대부분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음. 원전 설비의 소재에서부터 최종 제품 제작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공정을 단일 공장에서 처리할 수 있는 일괄 생산 시스템과, 원전 대형 소재 기술 및 자체 공급 능력을 갖추고 있는 세계적인 회사임

     

    대창스틸 - 한국형 원전에 이중 바닥재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원자력발소 이중바닥재를 아부다비 원전 1·2호기, 요르단 원전 등 해외 한국형 원자력발전소를 비롯해 신원전 1·2호기 등에 공급

     

    한전KPS - 한전 계열의 발전설비 전문회사로 전력설비 정비와 관련된 기술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영위

     

    금화피에스시 - 발전소 경상정비와 플랜트 건설사업을 영위, 원자력발전소 건설공사 중 핵심 부분인 원자로 건설공사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DL이엔씨 - 원전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건설사 중 하나

     

    하이록코리아 - 관이음쇠와 밸브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한국전력으로부터 원자력발전소용 초정밀 관이음쇠(Fitting) 제품의 제조승인을 받아 다수의 원자력 발전소에 제품 공급

     

    디티앤씨 - 전자파 시험인증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원전용 기기 및 부품에 대한 성능검증기관 인증을 획득했고, UAE에 수출할 원전에 기계장치 검증을 수주한 바 있음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