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국가기술자격증

가스기능사 실기 및 필기 시험 정보 (+ 출제 기준, 실기 동영상 체험)

반응형

가스기능사 시험 정보 

가스기능사는 가스 제조·저장·충전·공급 및 사용 시설과 용기, 기구 등의 제조 및 수리시설을 시공, 조작, 검사하기 위한 기술적 사항의 관리, 생산 공정에서 가스 생산기계 및 장비를 운전하고 충전하기 위해 예방조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격증입니다.

 

가스기능사 자격증 소지자는 화공직 공무원 채용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공직 공무원 시험 과목, 경쟁률, 합격선 등 시험 정보 총정리

 

응시자격 및 필기시험 면제

가스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국가기술자격의 가장 기초적인 등급인 기능사 자격증이기 때문에 특별한 응시자격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을 합격해야 응시 가능한데요. 필기시험 합격 후 2년간은 필기시험이 면제되기 때문에 이후 실기시험에 불합격하더라도 2년 동안에는 필기시험을 보지 않고 실기시험만 반복해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면제 기간은 필기시험일이 아닌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입니다. 

 

가스기능사 필기 및 실기 시험 일정과 합격률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가스기능사 시험 일정

 

가스기능사 시험일정 및 자격정보

가스기능사 자격시험 가스기능사 자격시험은 매년 4번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실시되는데요.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이 시행하는 정기 기능사 1회, 2회, 3회, 4회 차 시험 일정에 따라 시험이

allaboutwealth.tistory.com

 

2023년 가스기능사 합격률

 

2023년 가스기능사 합격률(1회, 2회, 3회, 4회 필기 및 실기)

2023년 가스기능사 합격률 가스기능사는 매년 4회의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이 시행하는 정기 기능사 1회, 2회, 3회, 4회 시험 일정에 따라 시험이 실시

allaboutwealth.tistory.com

 

2022년 가스기능사 합격률

 

가스기능사 필기시험 정보

가스기능사 필기시험과목은 ① 가스안전관리, ② 가스 장치 및 기기, ③ 가스 일반의 3과목으로 구성되며, 객관식 4지 선택형 60문항이 출제되고, 시험 시간은 1시간입니다. 과목별 세부 출제기준은 하단에 첨부한 파일을 보시기 바랍니다. 

 

가스기능사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가스기능사 필기시험은 응시자가 컴퓨터 화면으로 시험문제를 읽고 마우스로 정답을 클릭하는 CBT (Computer Based Test) 방식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시험을 완료하는 즉시 득점과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스기능사 실기 시험 정보

가스기능사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동영상 시험으로 구성된 복합형으로 출제되는데요. 필답형 시험시간 1시간, 동영상 시험 1시간이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가스기능사 실기시험

 

가스기능사 실기시험은 가스제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및 기능을 가지고 각종 가스 장치를 운용할 수 있는지, 가스 설비, 운전, 저장 및 공급에 대한 취급과 가스 장치의 유지관리를 할 수 있는지, 가스기기 및 설비에 대한 검사 업무 및 가스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데요. 

 

2021년부터  실기시험 방법이 변경되어 배관작업형 실기 시험이 없어지고 동영상 시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가스기능사의 동영상 실기 시험은 문제가 출력되는 동영상을 보면서 답안지에 답안을 작성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동영상 시험은 큐넷(Q-net)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멀티미디어 실기시험 체험하기'를 통해 사용방법을 확인하고 시험에 응하시기 바랍니다. 

 

 

실기시험 응시자는 수험용으로 허용된 공학용 계산기와 흑색 볼펜을 준비하고 시험에 응하시기 바랍니다. 흑색 볼펜 외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가스기능사 자격시험을 주관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개한  출제기준을 첨부합니다. 

 

가스기능사_출제기준(2021.1.1._2024.12.31.).hwp
0.02MB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