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자격증 정보/세무회계자격증

전산회계운용사 시험 일정 (+ 필기 및 실기 공개 문제)

반응형

전산회계운용사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은 더존이나 웹케시의 회계시스템을 이용하여 회계정보 운용 능력을 평가하는 회계관련 자격증인데요. 

 

회계 자격증 종류 및 난이도 비교 정리

 

한국세무사회가 시행하는 전산세무·전산회계 자격증이나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시행하는 AT 자격증이 국가공인자격증인 것과 달리 전산회계운용사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자격증 종류 및 구분

 

전산회계운용사는 시험과목과 난이도에 따라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을 구분하는데요. 가장 난이도가 높고 합격률이 낮은 등급이 1급입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시험은 응시자격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응시등급 순서에 상관없이 응시자의 실력에 따라 어느 등급이든 선택해 응시가능합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응시 현황 및 합격률

 

전산회계운용사 2급과 3급은 연간 만 명 이상이 원서접수(필기+실기)를 하는 반면, 전산회계운용사 1급은 연간 1,000명 정도가 원서접수를 하고 있어, 2급과 3급 도전자가 압도적으로 많은데요. 이로 인해 연간 시험 횟수도 1급 필기 시험은 12회, 실기시험은 2회 밖에되지 않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1급 시험 일정은 아래에 별도로 정리했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2급과 3급의 필기 및 실기시험 일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1급 시험 일정 및 모의 시험 문제

 

전산회계운용사 상시 시험 일정

전산회계운용사는 응시인원이 많다보니 특정날짜에만 시험을 시행하는 다른 회계 자격증과 달리 연중 상시로 시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시시험으로 시행되는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시험은 전국 상공회의소 시험장에서 시험을 실시하기 때문에 지역별 시험장 상황에 따라 시험을 볼 수 있는 날짜와 시간 및 좌석수가 다릅니다. 

 

통상 시험일 1달 전에 신규 시험일과 좌석수를 공개하기 때문에 원하는 수시로 시험 일정을 확인해야 응시자가 원하는 시험장소와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시험 일정을 확인하려면 먼저 대한한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에 있는 개별접수 탭을 클릭합니다. 

 

개별접수 탭을 클릭한 후 왼쪽에 있는 시험장 확인을 클릭하고 상시검정 탭을 클릭한 후 종목선택에서 전산회계운용사 필기나 실기 시험을 선택, 등급에서 3급, 2급, 1급 시험을 선택합니다. 

 

전산회계운용사 시험 일정 확인 방법

 

수험생이 원하는 지역과 시험장까지 선택한 후 조회하기를 누려면 아래와 같이 시험일과 시험 시간 및 원서접수가 가능한 잔여좌석수 현황이 나옵니다. 

 

서울에서 시행하는 전산회계운용사 3급과 2급 필기시험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매일 시험이 시행되고 있으며 시험 시간도 오전 9시 20분에 시작하는 시험부터 저녁 7시 20분에 시작하는 시험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필기시험에 합격해야 응시할 수 있는 실기시험은 필기시험보다 응시가능한 시험 횟수가 적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검색해 보면 전산회계운용사 3급 실기시험의 경우 서울은 금요일과 일요일 저녁 6시 시험만 개설되어 있는데요.  

 

 

부산은 응시 좌석은 적지만 보다 다양한 시간대에 응시가 가능한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검색 방법을 통해 전산회계운용사 필기 및 실기 시험 일정을 확인하고 잔여좌석이 남아 있는 시험일과 시간을 선택해 원서접수를 하면 되는데요. 원서접수는 시험일 4일전까지 가능하고, 필기시험 응시료는 17,000워, 실기시험 응시료는 22,000원입니다. 

 

필기합격여부는 시험일 다음날 오전 10시에 실기시험일은 2주뒤 금요일에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나 코참패스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산회계운용사 시험은 필기시험을 합격한 경우에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 상위 급수 필기시험의 시험범위가 하위급수 출제범위를 포함하기 때문에 전산회계 운용사 1급 필기시험에 합격한 경우 전산회계운용사 2급과 3급 실기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전산회계운용사 기출문제는 공개하지 않지만 필기 및 실기 모의고사를 웹하드를 통해 공개하고 있으니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웹하드에 접속해 실기프로그램, 공개형 모의고사 문제 등을 다운로드 받아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웹하드 주소는  webdisk.corcham.net(아래 그림 클릭시 이동)이고, 아이디는 korcham, 패스워드는 111111를 입력해 로그인을 한 후 출제실 폴더>1. 전산회계운용사를 클릭하면 전산회계운용사 필기 및 실기 시험에 대한 각종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