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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력 주가 전망 (+ 연료비 연동제, 전기요금 동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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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위로 인한 전력 사용량 증가와 한국전력 주가 전망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올여름은 평년보다 덥고 극심한 무더위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폭염 일수가 평년의 2배 이상인 20~25일 이상, 열대야 일수도 12~17일 정도가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올여름 극심한 더위 예고 (출처: KBS)

 

에어컨 없이는 하루도 못 버티는 역대급 더위가 찾아오면서 전기 사용량도 급증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력량이 증가하면 떠오르는 회사가 전 국민에게 전기를 판매하는 한국전력공사입니다. 불지옥 더위가 예상되는 올여름 한국 전력의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전기 요금 동결

작년 연말 급등한 원자재(액화천연가스, 유연탄, 유류 등) 가격과 연료비 연동제 실시 이후 실질적으로 인하된 전기요금 영향으로 인해 2020년 흑자 전환에 성공했던 한국전력의 실적이 2021년 1분기에 다시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21년 1분기 한국전력 실적

 

이로 인해 지난 5월 유진투자증권이 발표한 2021년 하반기 산업 전망 리포트 등 대부분의 증권사는 6월 말 발표 예정인 하반기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한국전력의 실적과 주가의 반등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전력 리포트 (유진투자증권)

 

하지만, 6월 21일, 정부와 한국전력이 2분기에 이어 다음달인 7월 1일부터 적용되는 3분기 전기요금을 동결했습니다. 

 

 

2021년 3분기 전기요금 동결 (출처: YTN)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한 연료비 증가분을 감안하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함에도,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 등을 고려해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을 또 유보한 것입니다. 

 

연료비에 따라 탄력적으로 요금을 책정하도록 한 원가연계형 요금제(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했음에도 지난 2분기에 이어 또다시 전기요금을 인위적으로 묶어두면서 한국전력의 실적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연료비 상승분을 반영하면 전기요금이 4인 가구 월평균 전력 사용량(350km) 기준으로 월 1,050가량 인상되어야 하는데도 정부에서 전기요금을 인상하면 물가 인상을 부채질할 우려가 크다는 점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전기 요금을 동결했습니다. 

 

정부는 연료비 수준이 유지되거나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경우 4분기에는 연료비 변동분을 반영해 전기 요금을 올리도록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나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어 4분기 전기 요금 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견해가 우세합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연료비 추가 부담에도 전기 요금을 올리지 못한 한국전력이 실적 부담을 떠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전기 요금 동결 발표가 난 오늘 한국전력의 주가는 전일 대비 6.88%(1,850원) 급락한 25,050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주가가 급락한 한국전력

 

 

전기 요금 동결로 올 조 단위의 적자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라 하반기 주가 전망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1분기 실적이 안 좋았음에도 3분기 전기 요금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난 3월 31일 23,000원이었던 주가가 6월 16일 27,450원까지 상승했으나, 3분기 전기 요금이 동결됨에 따라 당분간 주가 흐름도 부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 연료비 연동제란?

연료비 연동제는 전기 생산에 쓰이는 연료비 변동분을 전기 요금에 주기적으로 반영하는 제도로 2021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기요금 체계가 유가 등 원가 변동분을 적시에 요금에 반영하지 못하자 전기요금에 '연료비 조정요금'항목을 신설해 매 분기마다 연료비 변동분(기준 연료비 - 실적연료비)을 주기적(3개월)으로 전기요금에 반영하도록 한 것이 연료비 연동제입니다. 

 

연료비는 관세청이 고시하는 LNG, 석탄, 유류의 무역 통관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하며 기준 연료비는 직전 1년 간의 평균 연료비를, 실적 연료비는 직전 3개월 간의 평균 연료비를 의미합니다. 

 

연료비 연동제

연료비 변동분이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됨으로써 가격 신호 기능이 강화되며, 전기요금 조정에 대한 소비자의 예측 가능성 제고를 통한 합리적 전기 소비 유도를 위해 도입한 연료비 연동제가 정부의 정책적 판단에 따라 사실상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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